블로그를 운영하며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다 보면 보일러기능사를 찾는 경우가 뜻밖에 많은데, 현재의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과 관련된 예전 자료를 찾기 위함이 아니라면, 2014년부터 국가기술자격 명칭이 바뀌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관련 내용을 게재합니다.

만약 자료를 찾는 분께서 2013년 이전의 보일러기능사 자료를 찾는다면 타당할 수 있겠으나, 혹시 2014년 이후의 보일러기능사 자료를 찾는다면 실제 찾는 자료는 에너지관리기능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 혹시, 에너지관리기능사, 보일러기능사, 보일러취급기능사, 보일러시공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자료를 찾으신다면 본 블로그에 2004년부터 최근까지 출제된 기출문제 시험지 파일과 학습 콘텐츠가 등록된 페이지를 아래 URL에 링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에너지관리기능사는 2012년부터 기존의 보일러취급기능사와 보일러시공기능사를 통폐합한 보일러기능사 자격검정이 시행되었고, 2014년부터 기존의 보일러기능사 자격명칭이 에너지관리기능사로 변경되어 자격검정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더 엄격하게 분석하면, 아래 표에 게재한 내용으로 2015년 현재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으로 변천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게재한 자료는 대통령령 또는 고용노동부령에 의해 법령이 바뀐 시점을 의미하는 것이며, 실제 바뀐 명칭으로 자격검정이 시행된 것은 법령이 개정된 후 일정한 유예기간을 두고 2012년에 보일러기능사, 2014년에 에너지관리기능사로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 변천 과정
에너지관리기능사 변천 과정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영 자격정보 웹사이트 큐넷에 게재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

기타, 기존에 보일러취급기능사, 보일러시공기능사, 보일러기능사 자격을 취득하신 분께서 가까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에너지관리기능사로 자격증을 갱신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가까운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 본부 또는 지사는 아래 URL에 링크된 목차를 보시면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관리기능사는 '환경·에너지' 직무분야의 '에너지·기상' 중직무분야 기능계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2015년 현재 정부 관련 부처는 산업통산자원부이며, 자격 영문표기는 Craftsman Energy Management임을 알려드리며, 에너지관리기능사 연도별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자료를 남깁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연도별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에너지관리기능사 연도별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출처) 큐넷(q-n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