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격검정을 시행하는 '경영·회계·사무' 직무분야의 '사무' 중직무분야 서비스계 국가기술자격으로 관련 정부부처는 고용노동부입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 등급은 2011년까지 1급, 2급, 3급이 시행되었으나, 2012년부터 2급과 3급은 시행하지 않고 1급이 단일 등급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1년 이전 취득한 2급과 3급은 계속 국가기술자격으로 인정됩니다.
[참고 1] 워드프로세서 자격 영문 표기는 'Word Processor Specialist'입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 취득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학력 또는 경력에 제한을 두지 않고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데 법무부와 국방부 자격검정을 제외하고 일반인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은 1년 간 자격검정 일정을 미리 정해두고 시행하는 정기검정과 일정한 검정 시설을 갖춘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상시검정이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검정[이미지 출처] 고품격 무료 이미지 픽사베이
워드프로세서 정기검정 또는 상시검정 원서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데, 2010년 이후 정기검정은 1년에 3회 시행되는데 원서접수 기간이 정해져 있고, 해당 기간에 원서를 접수하여야 합니다.
또한, 상시검정은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공개하는 시험일정을 확인한 후 응시원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단, 상시검정의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에 공개한 시험 일정에서 응시인원이 정원을 초과하면, 해당 일정에는 원서접수를 접수할 수 없습니다.
[참고 2] 지역 상공회의소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일정 확인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도 같습니다.)
1.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license.korcham.net)를 방문합니다.
2.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상단 메뉴 중 '상시시험접수'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출력되는 세부 메뉴 중 '시험장확인'을 클릭합니다.
3. 시험장 확인 웹페이지가 출력되면, 종목 선택에서 '워드프로세서 필기' 또는 '워드프로세서 실기'를 선택하고, 지역선택에서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를 선택한 후 페이지 하단의 '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4. 시험시간조회 웹페이지가 출력되면, 응시 일자, 시간, 접수 가능한 인원을 확인합니다.
본 게시글 하단에 게재한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참고 3] 워드프로세서 정기검정과 상시검정 관련 주요 내용 정리 (컴퓨터활용능력도 같습니다.)
ㆍ상시검정 또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상시검정, 정기검정 실기시험에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ㆍ정기검정 필기시험은 종이에 인쇄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OMR 카드에 마킹하여 제출하는 PBT(Pap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되고, 상시검정 필기시험은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마우스로 체킹하여 전송한 후 채점하는 CBT(Comput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ㆍ상시검정 또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주어지는 실기시험 응시자격 유효기간은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로부터 2년 동안이지만, 실제로는 2년 이내까지의 실기시험 원서접수를 인정하므로 실기시험 원서접수를 2년 이내에 하였다면, 실기 시험일이 2년을 초과하여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 4] 2015년 현재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시행 지역 상공회의소 (컴퓨터활용능력도 같습니다.)
(현행 49개 지역)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안양, 부천, 경기북부, 성남, 안산, 용인, 경기동부, 춘천, 청주, 충주, 전주, 익산, 군산, 정읍, 목포, 여수, 순천, 경주, 경산, 김해, 창원, 진주, 양산, 제주, 광명, 충남북부, 평택, 화성, 거제, 안동, 파주, 원주, 구미, 사천, 서산, 칠곡, 당진, 속초, 포천, 강릉 (2016년부터 음성지역이 포함되었습니다.)
※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응시하기 편한 지역의 상시검정 일정을 확인한 후 원서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참고 5] 본 블로그에 게재한 워드프로세서 필기 기출문제 학습 도타비 문제은행 링크를 게재합니다.
워드프로세서 필기 기출문제 학습 도타비 문제은행 링크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컴활 1급, 2급) 상시검정 일정 확인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지역 상공회의소 시험장확인 1.'상시시험접수' 메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출력되는 하위 메뉴 중 '시험장 확인' 클릭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지역 상공회의소 시험장확인 2.종목을 선택한 후 지역 상공회의소 선택하고, 조회 클릭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지역 상공회의소 시험장확인 3.시험 일자, 시간, 응시가능 인원 조회
지역 상공회의소 워드프로세서 상시검정 일정 확인 관련 이미지 원본은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