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은 기본적인 컴퓨터 조작능력(응용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인쇄)과 사무자동화에 필요한 워크시트(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사용능력을 평가하는 작업형 실기시험으로 시행됩니다.
이중 응용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는 대부분 응시자가 고사장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인 MS-Office의 워크시트에 해당하는 엑셀(Excel), 데이터베이스에 해당하는 액세스(Access), 프레젠테이션에 해당하는 파워포인트(PowerPoint)를 이용하여 작업하므로 배점과 관련 사항이 없습니다.
또한, 인쇄는 시험 결과를 채점하기 위해 해당 소프트웨어로 작성한 결과를 수험자가 작업을 마친 후 직접 인쇄하여야 하는데 인쇄할 때 감독위원의 상세한 안내가 있으므로 배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MS-Office가 아닌 기타 고사장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시험에 응시할 때 해당 소프트웨어는 개인이 지참하여 직접 설치한 후 작업하여 채점할 수 있도록 인쇄하여야 합니다.
위에 기재하였듯이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응시자가 MS-Office를 사용하므로 고사장에 설치된 MS-Office 버전을 미리 확인한 후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며, 이를 고려하여 자격검정 시행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고사장별 MS-Office 버전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한 2017년도 1회 기술계(기사, 산업기사 등급) 및 서비스계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 고사장별 시설 현황 파일로 출처는 큐넷(q-net.or.kr)의 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또한, 아래 기재한 표는 위 첨부 파일에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부분만 발췌하여 작성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 고사장별 오피스 버전[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영 웹사이트 공지 파일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