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용접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수탁 시행하는 '재료' 직무분야의 '용접' 중직무분야 기능계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정부 관련부처는 고용노동부이고, 자격증 영문명은 Craftsman Inert Gas Arc Welding입니다.

특수용접기능사 필기시험은 60문제가 출제되는데 과목별 문제 수는 용접일반 35문제, 용접재료 15문제, 기계제도(비절삭부분) 10문제이고, 시험시간은 60분으로 시험 시작 후 30분이 지나면 퇴실 가능하며,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으로 출제 문제 수 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또한,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약 1시간 40분 정도의 특수용접 작업으로 진행되며, 합격 점수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참고] 혹시, 특수용접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를 찾고 계시면, 본 블로그에 2004년부터 최근까지 출제된 기출문제를 연도별 회차로 분류하여 학습 콘텐츠인 CBT(Computer-Based Testing)에 첨부하여 아래 URL에 링크된 블로그 페이지에 등록하여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용접기능사
[이미지 출처] 고품질 무료 이미지 pixabay.com

아래 게재한 첨부 파일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한 특수용접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과 실기시험 공개문제입니다. 출제기준 파일에는 필기와 실기시험 기준이 모두 기재되어 있으며, 실기시험 공개문제에는 8개의 특수용접작업 과제 8개가 압축되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위 첨부한 '특수용접기능사_실기시험공개문제.zip'에 압축되어 있는 첫 번째 공개문제에 해당합니다. (공개된 8개 작업은 거의 유사하지만, 요구사항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수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실기시험 공개문제 예시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공개문제 파일에서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