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2016년 2회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시험 출제 기출문제와 기출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한 도타비 문제은행(dotabi.com)의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 학습 콘텐츠인 CBT(Computer-Based Testing)를 게재합니다.
2016년 2회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시험은 5월 8일에 시행되었고, 기출문제 시험지 파일은 CBT에 첨부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는 '정보통신' 직무분야의 '정보기술' 중직무분야 서비스계 단일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 정보 웹사이트 큐넷(q-net.or.kr)에 기재되어 있는 영문 표기는 Specialist-Multimedia Contents Producing입니다.
1. 비밀키 암호화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AES
② DES
③ Blowfish
④ Diffie Hellman

2.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하여 최초 접속 시 3-way handshake를 수행하여 syn, syn+ack, ack 신호를 통한 정확성 있는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은?
① HTTP
② TCP
③ UDP
④ IP

3. 사물통신, 사물인터넷과 같이 대역폭이 제한된 통신 환경에 최적화하여 개발된 푸시 기술 기간의 경량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은?
① MICS
② MTBF
③ HTTP
④ MQTT

4. 음성을 7비트에서 8비트로 양자화로 부호화 했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표본화 잡음이 반으로 감소된다.
② 압축 특성이 개선된다.
③ 양자화 잡음이 감소된다.
④ 신장 특성이 개선된다.

5. 맥락 인식 모바일 증강현실 환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바일 플랫폼
② 맥락 인식
③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증강
④ 깊이 인지

6.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은?
① N Screen
② Smart Grid Web
③ Semantic Web
④ Topic Web

7. 유니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64비트의 구조에 초점을 맞춘 코드이다.
② 문자집합, 문자인코딩, 문자정보, 데이터베이스, 문자들을 다루기 위한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
③ 유니코드 표준에 포함된 문자들은 각자의 고유한 코드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④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 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표준이다.

8. IP 주소 203.10.24.27, 마스크 255.255.255.240 일 때 이 네트워크의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① 203.10.24.33
② 203.10.24.0
③ 203.10.24.27
④ 203.10.24.31

9. 동영상을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전송 처리하는 기술로 수신자에게 전송된 일부만으로도 재생 가능한 기술은?
① 스트리밍
② 푸시
③ 쿠키
④ 다중화

10. 일반적인 서버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2010년 Rackspace사와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는?
① 애자일
② 블록체인
③ 오픈스택
④ O2O

11. UNIX에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 시간, 파일의 링크 수, 파일이 저장된 디스크 블록의 주소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① Inode
② Super Block
③ Mounting
④ Boot Block

12. 스튜디오 안의 연주음은 청중에게 들려오는 직접파와 벽을 통해 반사되는 반사파가 합쳐져 음의 크기가 점차 평형상태에 이르게 되고, 이후 갑자기 연주를 멈추면 반사파만 순간 남게 된다. 이때의 반사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2차 순응
② 잔향
③ 순간 측음
④ 회절

13. 다음 중 주변 장치나 CPU가 자신에게 발생한 사건을 리눅스 커널에게 알리는 통신 방법은?
① 인터럽트
② 시그널
③ 태스크
④ PIC

14. IP 프로토콜 헤더의 필드로 라우팅 도중에 데이터 그램이 무한 루프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에 머물 수 있는 최대 시간을 지정하는 필드는?
① IHL
② VER
③ TTL
④ FLAG

15. 전자우편의 메시지 무결성을 위해 사용되는 해쉬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다양한 가변 길이의 입력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② 가변적인 입력 길이와는 달리 출력은 고정적이다.
③ 입력 값을 통해 결과 값을 얻는 것은 쉽지만 반대의 경우는 매우 어렵다.
④ 입력 값에 따라 동일한 출력 값을 가질 수 있다.

16.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처리 능력 향상
② 반환 시간의 최대화
③ 신뢰도 향상
④ 사용 가능도 향상

17. 인터넷과 관련된 통신 프로토콜 중 잘못 연결된 것은?
① TCP/IP :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의 전송과 제어를 위한 프로토콜
② HTTP : 웹 문서를 송수신하기 위한 프로토콜
③ SMTP : 전자우편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콜
④ PPP : 파일 전송 프로토콜

18. 다음 중 미국의 돌비 연구소에서 개발한 AC-3 음성 부호화 방식에서 사용되는 기본 채널은?
① 4채널
② 3.1채널
③ 5.1채널
④ 6.2채널

19.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중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로토스코핑(Rotoscoping)
② 모핑(Morphing)
③ 미립자 시스템(Particle System)
④ 양파껍질 효과(Onion-Skinning)

20. 디지털 방식의 영상 및 음성까지 전달할 수 있으며, 커넥터의 크기도 작아서 (DVI 대비), AV기기에 쓰기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는?
① D-Sub
② 컴포지트
③ Serial Port
④ HDMI

21. 그림에서 제시된 이미지의 형태에서 느껴지는 디자인의 원리는 무엇인가?

① 근접의 원리
② 착시의 원리
③ 반복의 원리
④ 대비의 원리

22.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입체디자인의 기본 형태를 이루는 ( ), 공간 내의 상호 관계를 이루는 ( ), 대상물의 실체를 형성하는 ( )로 구성되어있다.

① 개념요소, 상관요소, 구조요소
② 실제요소, 상관요소, 개념요소
③ 상관요소, 구조요소, 개념요소
④ 상관요소, 개념요소, 구조요소

23. 색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연두, 녹색, 보라는 중성색이다.
② 파랑, 청록, 남색은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한색이라고 한다.
③ 난색이 한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④ 밝은 색은 실제보다 크게 보인다.

24. 비례의 3가지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실적 비례(Realistic Proportion)
② 기하학적 비례(Geometric Proportion)
③ 산술적 비례(Arithmetic Proportion)
④ 조화적 비례(Harmonic Proportion)

2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다이어그램 형태로 나타내준다. 카테고리, 단계, 링크의 특성을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① 플로차트
② 스토리보드
③ 레이아웃
④ 그리드 시스템

26. 점묘화 또는 모자이크 벽화에서 볼 수 있으며, 직물에서의 베졸드 효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의 컬러모니터, 망점에 의한 원색 인쇄 등에 활용되는 혼합 원리는?
① 계시혼색
② 병치혼색
③ 감법혼색
④ 동시혼색

27. 픽토그램(Pictogram)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항상 가까운 거리에서 판독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② 문자정보의 보조역할로 디자인 한다.
③ 기본적으로 디자인의 명료성과 단순화가 요구된다.
④ 문화와 언어 관습의 차이를 반영한다.

28. 가산혼합 방식으로 모든 영상 이미지의 컬러 처리를 수행하는 방식은?
① Grayscale 방식
② Index 방식
③ CMYK 방식
④ RGB 방식

29. 동일한 색을 채도가 낮은 바탕에 놓았을 때는 선명해 보이고, 채도가 높은 바탕에 놓았을 때는 탁해 보이는 것을 무슨 대비현상 때문인가?
① 색상대비
② 채도대비
③ 명도대비
④ 계시대비

30. 로고타입(Logotype)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독자성
② 상징성
③ 가독성
④ 신비성

31. 디자인의 미적원리 중 균형을 구성하는 요소인 대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도형에서 서로 대응하는 각 부분에 서로 점이나 직선 또는 면을 개입시켜 서로 같은 거리에 배치된 상태를 말한다.
② 대칭을 뜻하는 영어는 Symmetry이다.
③ 어느 기준에 대해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미적 조화를 의미한다.
④ 대칭을 크게 수평 대칭과 상하 대칭으로 나누어진다.

32. 색상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으로 하고 2가지 톤의 명도차를 크게 둔 배색기법은?
①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
② 톤 인 톤(Tone in Tone) 배색
③ 리피티션(Repetition) 배색
④ 세퍼레이션(Separation) 배색

33. 디더링(Dith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한된 수의 색상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을 시각적으로 섞어서 만드는 작업이다.
② 포토샵의 디더링 옵션으로 색상간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흩어주는 방식인 디퓨젼이 있다.
③ 해당 픽셀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컬러와 가장 가까운 컬러 값을 사용하면 가장 우수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④ 두 개 이상의 컬러를 조합하면 원래 이미지와 좀 더 가까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34. 조형적 디자인 요소에서 형태를 이루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점
② 위치
③ 선
④ 면

35. 디자인에 필요한 시각적인 원리 중에는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에 의해 정식화된 군화의 원리가 있다. 그중 비슷한 성질을 가진 것들은 비록 떨어져 있어도 서로 그룹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원리를 무엇이라 하나?
① 유사성의 원리
② 폐쇄성의 원리
③ 연속성의 원리
④ 공동 운명의 원리

36.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투자비용의 고정비용은 개발에 필요한 비용이며 인건비, 개발기간 동안의 외주비용, 복리후생비나 운영비용 등을 포함한다.
② 변동비란 제품의 제작 수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③ 소비자 가격은 가능한 높게 책정하여 이익 발생시점을 앞당길 수 있게 한다.
④ 손익 분기 수량은 소비자가 가격을 결정하고 제품제작 단가가 나왔을 때, 최소 매출 수량을 타산하는 유용한 수단이다.

37.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②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을 시각화 한 것을 말하며, 문장이나 여백을 보조하는 단순한 장식적 요소이다.
③ 글자를 가지고 하는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④ 글자의 크기, 글줄 길이, 글줄 사이, 글자 사이, 낱말 사이, 조판 형식, 글자체 등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가장 이상적이다.

38. 다음 중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의 중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내비게이션
② 정보 접근의 유형
③ 화려함
④ 상호작용을 위한 사용성 용이

39.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공상, 연상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의 집단 사고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네틱스(Synectics)
② 연상의 기법(Association of Idea)
③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④ 입·출력법(Input-Output Technique)

40. 스케치 중 가장 정밀한 스케치로 외관의 형태, 컬러, 질감 등을 표현한 것은?
① 스타일 스케치
② 스크래치 스케치
③ 러프 스케치
④ 아이디어 스케치

41.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결과 값은?

...생략..
var a = 4;
var b = (2+3);
var c = true;
document.write((a==b)&&c);
...생략..

① a==b&&c
② false
③ 4
④ 4==5&&false

42. HTML5 CANVAS API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CANVAS의 좌표계는 화면 좌측 하단이 (0,0)의 위치이다.
② CANVAS의 좌표계는 오른쪽으로 갈수록 X좌표가 증가한다.
③ CANVAS는 선을 그리기 위해 stroke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④ CANVAS는 선을 그리기 위해 linTo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

43. 다음 SQL문의 형식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update 테이블명
( ) column = 값
where 조건절;

① into
② set
③ from
④ to

44.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HTTP 서버와 비동기적으로 통신하는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이다.
② JSON 형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통신한다.
③ 페이지의 필요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갱신하는 기술이다.
④ HTTP 서버와 통신할 때마다 페이지 전체를 갱신(Refresh) 해야 한다.

45. Html5의 태그 중에서 형광펜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① 〈i〉
② 〈mark〉
③ 〈keygen〉
④ 〈small〉

46. 스타일시트(CSS)에서 텍스트 문자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text-align : 글자 정렬
② text-indent : 화면 왼쪽으로 들여쓰기 지정
③ letter-spacing : 글자와 글자사이의 간격 지정
④ text-decoration : 소문자나 대문자로 변환

47. 자바스크립트의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 후 값을 부여하지 않으면 null을 출력한다.
② 수치형 데이터를 표현하려면 integer 키워드를 이용하여 선언한다.
③ var 키워드로 변수를 선언한다.
④ 자바스크립트는 객체형 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다.

48. 다음 플래시5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보기]
parselnt("l2 years old");

① 12
② 12 years old
③ 12 years
④ years old

49. Html5에서 ( )에 들어갈 태그로 적절한 것은?

“CPU 사용량 72%를 차지하는 예시”
..생략
〈label〉 사용량 72% 〈/label〉
〈( ) min = "0" max = "100" value = "72"〉
〈/ ( )〉

① datalist
② textarea
③ option
④ meter

50. 데이터베이스에서 병행수행 연산에 대해 적절한 제어가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것은?
① 갱신 분실(Lost Update)
② 중복성(Redundancy)
③ 모순성(Inconsistency)
④ 연쇄 복귀(Cascading Rollback)

51. SAX(Simple API for XML)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SAX는 XML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이다.
②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 사용할 수 있다.
③ SAX는 트리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XML문서를 처리한다.
④ DOM은 XML문서 전체를 메모리에 적재하기 때문에 SAX에 비하여 수행속도가 다소 저하될 수 있다.

52.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결과 값은?

"생략"
var c1,c2,c3
c1 = 3, c2 = 9
c1 = 10, + ++c1
c3 = c2 + 10 〈 15
document.write("c1="+c1+"〈br〉")
document.write("c3="+c3)
"생략"

① c1 = 13, c3 = true
② c1 = 14, c3 = false
③ c1 = 15, c3 = false
④ c1 = 15, c3 = true

53. 다음 SQL문을 실행한 결과는? (단, 출력 행 순서는 무방)


54.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테이블의 열(Column)을 일컫는 또 다른 용어는?
① 도메인(Domain)
② 릴레이션(Relation)
③ 튜플(Tuple)
④ 속성(Attribute)

55. XML 문서작성자가 현재 XML 문서가 어떤 마크업 언어로 작성된 것인지를 XML 문서를 해석하는 측에 알려줄 목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① DOCTYPE
② DTD
③ CSS
④ SYSTEM

56. 홈페이지에 이미지를 보여주는 〈IMG〉 태그가 존재할 때 시각장애인들에게 이미지 대신 음성으로 안내하기 위해 필요한 〈IMG〉 태그의 속성은?
① ALT
② HEIGHT
③ SRC
④ WIDTH

57. HTML이나 XML문서의 구조적 정보를 제공하고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에서 문서 구조, 외양, 내용을 변경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모델을 의미하는 용어는?
① DOM
② CSS
③ DOCUMENT
④ SCRIPT

58. 다음 중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성격을 표현한 것은?
① 함수
② 클래스
③ 메시지
④ 메소드

59. 객체지향 개념 중 정보은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객체에 대한 추상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② 객체의 내부 표현이 다른 객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바뀔 수 있도록 해 준다.
③ 객체 내부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해 준다.
④ 누구나 접근 가능한 화이트 박스 개념의 객체지향 기법이다.

60.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분석에서 분석기법의 모델링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객체 모델링
② 절차 모델링
③ 동적 모델링
④ 기능 모델링

61. 실내 음향 설계의 목표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방해되는 소음이 없어야 한다.
② 음성은 명료하게 들려야 한다.
③ 에코 현상은 가능한 증폭 시키도록 한다.
④ 실내 전체에 대한 음압 분포가 균일해야 한다.

62. 다음 중 조명의 주목적이 아닌 것은?
① 입체감과 질감을 만든다.
② 반향(Echo)을 얻는다.
③ 필요한 밝기를 얻는다.
④ 컬러 밸런스를 만든다.

63. 위압감이나 우위의 심리적 표현에 매우 좋은 앵글은?
① 수평앵글
② 하이앵글
③ 로우앵글
④ 경사앵글

64. 시간에 따른 음의 진폭 변화과정(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을 나타내는 것은?
① Phon
② Sound Speed
③ Wave Length
④ Envelop

65. 영상 압축 기법 중 새로운 화면정보를 모두 다 기록하지 않고, 앞 화면과의 차이만을 기록하는 방식은?
① 동작보상 기법
② 주파수 차원 변환 기법
③ 서브샘플링 기법
④ 델타프레임 기법

66. 솔리드 모델링의 기본요소 중 3차원 프리미티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구(Sphere)
② 관(Tube)
③ 원통(Cylinder)
④ 선(Line)

67. 소리나 빛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차단되지 않고, 장애물의 뒤쪽까지 전파되는 현상은?
① 회절
② 반사
③ 간섭
④ 굴절

68. 어떤 음의 최소 가청한계가 다른 음에 의해 상승하는 현상은?
① 반사현상
② 회절현상
③ 잔향현상
④ 마스킹현상

69. 오디오 신호레벨이 일정한 레벨(스레숄드 레벨)이하가 되면 재빨리 증폭률을 저하시켜 출력 레벨을 낮추어 주는 장치는?
① 이퀼라이저
② 노이즈 게이트
③ 압신기
④ 이펙터

70. 다음 중 24프레임인 영화 필름 영상을 30프레임의 비디오 신호로 변환하는 작업은?
① 텔레시네(Telecine)
② 키네스코프(Kinescope)
③ 씨네룩(Cinelook)
④ 키네코(Kineco)

71. MPEG-2 압축방식의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내용은?
① 목표 전송률은 0.8Mbits/sec 이하이다.
② MPEG-1에 대한 순방향 호환성을 지원한다.
③ 광범위한 신호형식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파일 및 레벨에 따라 복수 개의 사양이 정해져 있다.
④ 순차 주사 방식과 격행 주사 방식 모두를 지원한다.

72. 디지털 영상에서 발생하는 Ja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단형 화질 왜곡 현상
② 복사에 의한 화질의 열화
③ 압축에 의한 정보량 축소
④ 잡음(Noise)에 대한 강한 면역성

73. 디지털 방송의 음성 부호화에서 사용되는 PCM방식의 경우 표본화 주파수를 입력 신호의 2배가 되지 않는 주파수로 표본화 하면 높은 주파수 성분이 낮은 주파수 신호에 침범하여 신호가 왜곡된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양자화 왜곡
② 압축 에러
③ 부호화 잡음
④ 엘리어싱 에러

74. 하나의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화면전환 기법은?
① 컷(Cut)
② 달리(Dolly)
③ 디졸브(Dissolve)
④ 와이프(Wipe)

75. 음원이 움직일 때 진동수의 변화가 생겨 진행방향 쪽에서는 발생음보다 고음으로 진행방향의 반대쪽에서는 저음으로 들리는 현상은?
① 에코 효과
② 도플러 효과
③ 회절 현상
④ 휴젠스 원리

76. 디지털 카메라로 어두운 곳에서 촬영 시(時) 조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외부 플래시를 사용하여 빛의 양을 늘려준다.
② ISO 감도를 낮추어 적은 빛에서도 민감하게 한다.
③ 셔터스피드를 낮추어 준다.
④ 삼각대를 이용하여 미세한 흔들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77. 5.1 멀티채널, 32kbps에서 640kbps의 비트율을 가지고 압축률을 높이기 위해 채널 간 마스킹 특성을 이용하는 오디오 코딩방식은?
① AC-1
② AC-2
③ AC-3
④ MP3

78. 캠코더 자체가 전, 후진하면서 피사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① 컷(Cut)
② 달리(Dolly)
③ 디졸브(Dissolve)
④ 와이프(Wipe)

79. 움직이는 피사체는 화면에 고정시키고 배경화면이 이동하는 것처럼 촬영하는 것으로 속도감 있는 영상이 얻어지는 촬영 기법은?
① 패닝
② 틸팅
③ 주밍
④ 클로즈업

80. 3D 모델링 방식에서 넙스(NURBS)의 기본 구성요소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Vertex
② Curve
③ Isoparm
④ Matr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