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경영·회계·사무' 직무분야의 '사무' 중직무분야 서비스계 국가기술자격으로 소관 및 관련 기관은 대한상공회의소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 등급은 2011년까지 1급, 2급, 3급이 시행되었으나, 2012년부터 3급은 시행하지 않고 1급과 2급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2년 이후 자격검정은 시행되지 않지만, 2011년 이전 취득한 컴퓨터활용능력 3급은 계속 국가기술자격으로 인정됩니다.
[참고 1]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 영문명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자격정보 웹사이트 큐넷에서 'Computer Specialist in Spreadsheet & Database Level-Ⅰ'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은 아직 공식적으로 표기되고 있지 않지만, 1급 영어 표기에 맞추어 'Computer Specialist in Spreadsheet & Database Level-Ⅱ'로 표기하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 취득은 결격 사유가 없으면, 학력, 경력, 나이에 관계없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검정은 법무부와 국방부 검정을 제외하고 일반인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은 자격검정 시행기관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리 1년 동안 시험 일정(2012년부터 1년에 필기, 실기 각 3회)을 정해두고 시행하는 정기검정과 일정한 자격검정 시설을 갖춘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임의로 일정을 정하여 시행하는 상시검정이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pixabay.com
[참고 2]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필기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면 본 블로그에 2004년부터 최근까지 출제된 기출문제를 CBT로 작성하여 CBT 내에는 시험지 파일을 첨부하여 두었으니 학습에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링크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링크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와 실기 자격검정 원서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는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데, 2010년 이후 정기검정은 1년에 3회 시행되는데 원서접수 기간이 정해져 있고, 해당 기간에 원서를 접수하여야 합니다.
또한, 상시검정은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공개하는 시험일정을 확인한 후 응시원서를 제출하여 응시하면 되는데,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에 공개한 시험 일정에서 응시인원이 정원을 초과하면, 해당 일정에는 원서접수를 접수할 수 없습니다.
[참고 3] 지역 상공회의소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상시검정 일정 확인 방법 (PC 환경)
1.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license.korcham.net)를 방문합니다.
2.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위쪽 메뉴 중 '상시시험접수'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출력되는 세부 메뉴에서 '시험장확인'을 클릭합니다. (※주의 : 상시시험접수 메뉴에 마우스 클릭을 하시면 원서접수 로그인 화면이 출력되므로 마우스 포인터만 가져가셔야 하위메뉴가 출력됩니다.)
3. 시험장 확인 웹페이지가 출력되면, 종목 선택에서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또는 '컴퓨터활용능력 실기'를 선택하고, 지역선택에서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상공회의소를 선택한 후 페이지 아래쪽의 '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4. 시험시간조회 웹페이지가 출력되면, 응시 일자, 시간, 접수 가능한 인원을 확인합니다. (일자별 시험시간 중 마감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은 원서접수가 마감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위 순서를 아래 영상에 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4] 컴퓨터활용능력 정기검정과 상시검정 관련 주요 내용 정리 (워드프로세서도 같습니다.)
ㆍ상시검정 또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상시검정, 정기검정 실기시험에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ㆍ정기검정 필기시험은 종이에 인쇄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OMR 카드에 마킹하여 제출한 후 채점하는 PBT(Pap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되고, 상시검정 필기시험은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마우스로 체킹하여 전송한 후 채점하는 CBT(Comput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ㆍ정기검정 합격 발표는 2~4주 정도가 소요되며,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가답안은 공개되고, 실기시험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ㆍ상시검정 필기시험 합격 발표는 시험 다음 날 오전 10시에 발표되며, 기출문제와 가답안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ㆍ상시검정 실기시험 합격 발표는 시험 2주 지난 금요일이며, 기출문제와 가답안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ㆍ상시검정 또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주어지는 실기시험 응시자격 유효기간은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로부터 2년 동안이지만, 실제로는 2년 이내까지의 실기시험 원서접수를 인정하므로 실기시험 원서접수를 2년 이내에 하였다면, 실기 시험일이 2년을 초과하여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 5] 2016년 컴퓨터활용능력 상시검정 시행 지역 상공회의소 (워드프로세서도 같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안양, 부천, 경기북부, 성남, 안산, 용인, 경기동부, 춘천, 청주, 충주, 전주, 익산, 군산, 정읍, 목포, 여수, 순천, 경주, 경산, 김해, 창원, 진주, 양산, 제주, 광명, 충남북부, 평택, 화성, 거제, 안동, 파주, 원주, 구미, 사천, 서산, 칠곡, 당진, 속초, 포천, 강릉(이상 2015년 시행지역), 음성(2016년 추가지역)
※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응시하기 편한 지역의 상시검정 일정을 확인한 후 응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