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각급 정부 관련 부처로부터 위탁받아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검정 기출문제 중 정기검정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수험자가 시험 후 지참하여 퇴실하는 방법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반면, 실기시험과 상시검정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이 중 상시검정 시행 종목은 2012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한국기술자격검정원으로 재위탁하여 정기검정은 시행하지 않고 상시검정만 시행하므로 2012년부터 기출문제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2012년부터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재위탁받아 시행하는 상시검정 국가기술자격 종목은 기능계 기능사 등급에 해당하는 12개 종목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지게차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PS] 2018년 6월 18일 추가 기재
2012년부터 2018년 6월까지 수탁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 재위탁하여 상시검정으로 시행하던 자격검정이 2018년 7월부터 한국기술자격검정원과의 위탁 협약 종료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됩니다.
자격증 공부[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차 시험으로 볼 수 있는 필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거나, 특정 조건을 충족하여 필기시험을 면제받아야 하는데 필기시험에 응시한 수험자에게 중요한 시험 준비 자료가 될 수 있는 것이 기출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시행하는 상시검정 시행 국가기술자격 종목에 대한 2012년 이후 기출문제 학습은 해당 종목의 직무분야와 시험 과목이 같은 종목 중 정기검정을 시행하는 종목의 기출문제를 활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조리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조리기능사 5개 종목 중 하나인 복어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이 2012년 이후에도 정기검정이 시행되고 있으므로 복어조리기능사 필기시험에 출제된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실제 2011년까지 조리기능사 5개 종목인 한식, 복어, 양식, 일식, 중식 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매 회차 종목 구분 없이 같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지게차운전기능사와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2012년 이후에도 정기검정이 시행되는 기중기운전기능사, 불도저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등 직무분야와 시험 과목이 같은 기타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기출문제 학습[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하지만 같은 직무분야이더라도 필기시험 출제 과목이 한두 개 정도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종목은 시험 과목이 같은 문제를 별도로 학습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도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미용사(일반) 필기시험 과목과 과목별 출제 문제 수는 [1과목] 미용이론(20문제), [2과목] 공중보건학(10문제), [3과목] 소독학(10문제), [4과목] 피부학(10문제), [5과목] 공중위생법규(10문제)인데, 2012년 이후에도 정기검정이 시행되고 있는 이용사 필기시험의 출제과목은 미용사(일반)과 비교하여 [1과목] 이용이론을 제외하고 모두 같으므로 1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 출제 문제를 미용사(일반) 시험의 기출문제로 보아도 무관하므로 이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또한, 미용사(일반) [1과목] 미용이론과 이용사 [1과목] 이용이론은 과목 명칭만 다를 뿐 실제 거의 유사한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되므로 미용사(일반)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대체하여 학습할 때 이용사 필기 기출문제 전반을 학습하는 것도 괜찮은 학습 방향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2009년부터 신설 자격으로 시행된 후 2012년부터 필기시험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는 미용사(피부) 종목은 국가기술자격 직무분야가 같은 기타 종목이 있더라도 같은 과목이 출제되는 정기검정 종목이 거의 없고, 기존에 공개된 기출문제도 많지 않은 상황이므로 이러한 종목은 기존에 공개된 기출문제와 함께 시중의 교재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정보처리기능사와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종목은 정기검정 시행 종목 중 과목은 같지만 직무분야가 같은 종목은 없기 때문에 2012년 이후 기출문제를 구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다행이도 필자가 나름대로 분석해본 결과 정보처리기능사와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상시검정 필기시험 출제 문제는 2011년까지 출제된 문제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기출문제를 최대한 학습하고, 시중의 교재도 적절히 활용하는 학습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성공, success[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참고 1] 2016년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기능사 정기검정 5회부터 필기시험은 CBT(Computer-Based Testing)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아직 확정되어 공고된 것은 아니지만, CBT 시험의 경우 기출문제 공개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2016년도 5회부터 모든 종목의 기능사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 2] 본 블로그에 한국기술자격검정원 시행 국가기술자격 종목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여 두었으니 내용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주소(URL)의 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참고 3] 본 블로그에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 시행하는 기능계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 12개 종목 기출문제 학습 콘텐츠를 등록하여 두었으니 자료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학습 콘텐츠는 아래 목차에 링크된 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정보기기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한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양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일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중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미용사(일반)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미용사(피부)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제과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
제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시험지 파일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