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기능사는 한식, 복어, 양식, 일식, 중식 5개 종목으로 구분되어 시행되는 '음식서비스' 직무분야의 '조리' 중직무분야 기능계 국가기술자격으로 정부 관련 부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고,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조리기능사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2012년부터 복어조리기능사를 제외한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조리기능사 자격검정을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 재위탁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서는 정기검정은 시행하지 않고 상시검정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수탁하여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검정 기출문제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한해 공개하고 있는 관계로 실기시험과 상시검정 필기와 실기 시험 기출문제는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 조리기능사 5개 종목 중 복어조리기능사를 제외한 상시검정 시행 종목인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는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리기능사 5개 종목 중 복어조리기능사 자격검정은 2012년 이후에도 정기검정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계속 공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2년부터 필기시험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는 상시검정 시행 조리기능사 4개 종목에 대한 필기 기출문제 학습은 복어조리기능사 필기시험에 출제된 기출문제를 학습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2011년 이전 매 회차 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같은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PS] 2018년 6월 18일
2012년부터 2018년 6월까지 수탁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한국기술자격검정원에 재위탁하여 상시검정으로 시행하던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 조리기능사 자격검정이 2018년 7월부터 한국기술자격검정원과의 위탁 협약 종료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됩니다.
[PS] 2019년 3월 5일
2020년부터 조리기능사 5개 종목 필기시험 과목이 [1과목] 식품위생 및 관련법규, [2과목] 식품학, [3과목] 조리이론 및 급식관리, [4과목] 공중보건에서 아래 기재한 표와 같이 종목별로 분리되며 필기시험 상호 면제가 적용되지 않고 폐지됩니다.
조리기능사 필기시험 과목 변경
한식, 반찬[이미지 출처] 고품질 무료 이미지 픽사베이
[참고 1] 조리기능사 5개 종목 영문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 Craftsman Cook, Korean Food
복어조리기능사 : Craftsman Cook, Blowfish
양식조리기능사 : Craftsman Cook, Western Food
일식조리기능사 : Craftsman Cook, Japanese Food
중식조리기능사 : Craftsman Cook, Chinese Food
[참고 2] 한국기술자격검정원 시행 상시검정 관련 내용을 본 블로그의 아래 목차에 링크된 페이지에 게재하여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3] 아래는 본 블로그에 등록한 조리기능사 5개 종목 기출문제 학습 콘텐츠인 CBT(Computer-Based Testing) 연결(link) 페이지 목차입니다. 각 페이지에 등록된 조리기능사 학습 콘텐츠는 종목명은 다르지만, 기출문제는 모두 같습니다. 또한, CBT 내에는 기출문제 시험지 파일을 첨부하였으니 자료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