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적 부호변환 합산 알고리즘을 예제와 2개의 연습문제 순서도를 운영 중인 인터넷 카페 회원들을 위하여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통하여 학습해 보겠습니다.
예제와 연습문제를 학습하실 때 아래 첨부한 1페이지 분량의 pdf 파일로 작성한 교재를 내려받기하셔서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재에는 연습문제 답항보기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예제] 1-2+3-4+5-6+7-8+9의 결과를 구하는 순서도를 작성하시오.
(사용되는 변수) ∴ N : 각 항 변수 ∴ S : 합계 변수
순차적 부호변환 합산 알고리즘 예제예제 순서도
[예제 분석 힌트] 순서도의 처리 핵심은 1회 순환할 때 N을 두 번 증가시키는데 N을 먼저 증가시켰을 때는 N을 S에 더하고 나중에 증가시킬 때는 S에서 N을 빼는 기법입니다.
[예제 분석 참고] 순서도의 형태는 문제로 제시된 수식의 항의 수가 홀수라야 정확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이유는 항의 수가 짝수 일 경우 순서도 반복 수행을 결정하는 판단문에서 마지막 항의 합산을 위해 반복 수행 쪽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한번 진행하면 2회 합산이 이루어지므로 마지막 1개의 항을 합산한 후 종료해야 하지만 종료를 위한 판단문은 하나의 항을 더 합산하는 수식을 수행한 후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습문제 1] 아래 순서도는 -1+2-3+4-5+6-7 ........ -99의 결과를 구하는 순서도입니다. 순서도에서 괄호에 해당하는 내용을 ‘답항보기’에서 찾아 순서도를 완성하라.
사용되는 변수 ∴ I : 1증가 변수 ∴ SUM : 합계 변수
순차적 부호변환 합산 알고리즘 연습문제 1연습문제 1 순서도
[연습문제1 분석 힌트] 예제 1과 같은 유형인데 1회 순환할 때 먼저 SUM에서 N값을 빼고 다음에 SUM에서 N값을 더하여 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습문제1 분석 참고] 왼쪽 순서도는 문제로 제시된 수식의 항의 수가 홀수여야 정확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연습문제 2] 아래 순서도는 1/2+2/3+3/4+4/5+5/6+6/7+7/8의 결과를 구하는 순서도입니다. 아래 순서도에서 괄호에 해당하는 내용을 ‘답항보기’에서 찾아 순서도를 완성하시오.
사용되는 변수 ∴ I : 1증가 변수 ∴ SUM : 합계 변수
순차적 부호변환 합산 알고리즘 연습문제 2연습문제 2 순서도
[연습문제2 분석 힌트] 분수를 처리하기 위한 로직에서 I의 초기치가 1이라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연습문제2 분석 참고] 위 순서도의 경우 문제로 제시된 수식의 항의 수가 짝수여야 정확한 결과를 출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