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회 (3월 17일 시행)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에 출제된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와 시험지 파일이 첨부된 CBT를 게재합니다.
CBT는 2012년 2회 컴활 2급 필기시험 출제 문제를 PC 또는 Mobile 기기를 이용하여 풀고 자동으로 채점한 후 틀린 문제 다시 풀기, 문제별 동영상 강의 해설 보기 등의 기능이 제공되니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1회 컴활 2급 2과목 필기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셔서 제공하여 주신 선생님은 기사퍼스트(gisafirst.com) 대표 권우석 선생님입니다.
[참고] 2012년 이후 출제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전체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게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강의 웹페이지 1] 건시스템 웹사이트 열린 강좌
[무료 강의 웹페이지 2] 기사퍼스트 웹사이트 무료 및 유료 강좌
열기구, 행복[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PS] 아래는 2012년 3월 17일 시행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기출문제입니다.
21.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엑셀이 80 이상인 인원수를 구하는 수식으로 옳은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문제 보기 1
① =COUNT(A2:E5,2,B7:B8)
② =DCOUNT(A2:E5,2,B7:B8)
③ =COUNTIF(A1:E5,2,B7:B8)
④ =DCOUNT(A1:E5,2,B7:B8)

22. 다음의 입력 내용을 수식에 입력할 때 셀 참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A ⇒ A열 전체를 참조
② 1:3 ⇒ 1행에서 3행까지의 모든 셀 참조
③ A1:37 C5:37 ⇒ A1셀에서 D7까지의 셀과 C5셀에서 E7까지의 셀 범위를 참조
④ Sheet1!A1:A5 : ‘Sheet1’시트의 A1셀에서 A5까지의 셀 범위 참조

23. 아래 시트에서 [A1] 셀을 선택한 후 〈Ctrl〉 키를 누른채 채우기 핸들을 [D1] 셀까지 드래그 하였다. 다음 중 [D1] 셀에 입력되는 값으로 옳은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문제 보기 2
① 4학년 A반
② 1학년 D반
③ 1학년 A반
④ 4학년 D반

24. 다음 중 참조의 대상 범위로 사용하는 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름 정의 시 첫 글자는 반드시 숫자로 시작해야 한다.
② 시트가 다른 경우에는 이름 상자를 이용하여 동일한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③ 이름 정의 시 영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④ 이름은 기본적으로 절대참조로 대상 범위를 참조한다.

25. 다음 중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를 이용한 머리글/바닥글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식을 지정할 텍스트를 블록 설정하고 (엑셀 아이콘 1)단추를 클릭하여 글꼴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② 그림이 있는 구역에 커서를 넣고 (엑셀 아이콘 2)단추를 클릭하여 그림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③ 페이지 번호를 ‘- 1 -’처럼 표시하려면 ‘& - [페이지 번호] -’를 입력한다.
④ 머리글 또는 바닥글 내용에 ‘&’ 문자를 포함시키려면 ‘&&’를 사용해야 한다.

26.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엑셀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특정 항목의 구성 비율을 살펴보기 위하여 워크시트에 입력된 수치 값들을 막대나 선, 도형, 그림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데이터의 상호 관계나 경향 또는 추세를 쉽게 분석할 수 있다.
① 피벗 테이블
② 시나리오
③ 차트
④ 매크로

27. 다음 중 엑셀의 매크로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랩의 표시 여부는 [Excel 옵션]에서 선택 할 수 있다.
②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통합 문서(.xlax)는 매크로 제외 통합 문서이다.
③ 엑셀의 매크로 보안 설정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서명된 매크로만 포함’으로 설정되어 있다.
④ [개발 도구] 랩을 사용하면 매크로와 양식 컨트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28.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를 이용한 수식의 결과로 옳지 않는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3
① AVERAGE(A2:A6) → 25
② AVERAGEA(A2:A6) → 20
③ AVERAGE(A2:A4,A6) → 25
④ AVERAGEIF(A2:A6,"〈40") → 20

29. 다음 중 셀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Enter〉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Excel 옵션]의 ‘고급’, ‘편집 옵션’에서 〈Enter〉키를 누를 때 이동할 셀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② 여러 셀을 선택하고 값을 입력한 후 〈Ctrl〉+〈Enter〉키를 누르면 선택된 셀에 동일한 값을 입력할 수 있다.
③ 셀에 값을 입력하고 〈Alt〉+〈Enter〉키를 누르면 해당 셀 내에서 줄을 바꿔 입력할 수 있다.
④ 셀에 값을 입력하고 〈Shift〉+〈Enter〉키를 누르면 셀을 한 번에 두 칸 씩 빨리 이동할 수 있다.

30.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4
① 세로 (값) 축의 ‘주 단위’가 20으로 설정되어 있다.
② 데이터 계열은 4개로 구성되어 있다.
③ 범례의 위치는 아래쪽에 있다.
④ 주 단위의 가로 눈금선이 표시되어 있다.

31. 아래 그림은 조건부 서식에 의해 셀의 배경색이 변경된 결과이다. 다음 중 [A2:C5] 영역에 설정된 조건부 서식의 규칙으로 옳은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5
① =B$2+C$2〈=170
② =$B2+$C2〈=170
③ =$B$2+$C$2〈=170
④ =B2+C2〈=170

32. 다음 중 홍길동의 성적표에서 컴퓨터 과목들의 점수 변동에 따르는 전체 평균 점수의 변화 과정을 구하고자 할 때 사용할 도구로 적절한 것은?
① 통합
② 데이터 표
③ 목표값 찾기
④ 부분합

33. 다음 중 데이터의 정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렬기준은 최대 64개까지 지어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행 단위로 정렬한다.
② 숨겨진 열이나 행은 정렬 시 이동되지 않으므로 데이터를 정렬하기 전에 숨겨진 열과 행을 표시하는 것이 좋다.
③ 영문자 대/소문자 구분하여 정렬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오름차순으로 정렬하면 대문자가 우선순위를 갖는다.
④ ‘사용자 지정 정렬’ 기능을 이용하여 셀 색 또는 글꼴 색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다.

34. 다음 중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요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테이블이다.
② 보고서 필터 필드에서 하위 데이터 집합에 대한 정렬 및 필터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③ [피벗 테이블 옵션]에서 하위 수준 데이터의 확장/축소에 사용하는 [+], [-] 단추의 인쇄여부를 설정 할 수 있다.
④ 피벗 테이블은 행/열 레이블, 보고서 필터 필드, 값 필드로 구성된다.

35. 다음 중 [하이퍼링크 삽입] 대화상자에서 연결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은?
① 전자 메일 주소
② 매크로 연결 단추 및 그래픽
③ 새 문서 만들기
④ 현재 문서

36. 아래 시트에서 주민등록번호의 첫 두 글자를 이용하여 출생년도를 계산하고자 한다. 이때 [C3] 셀에 입력해야 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2012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6
① =YEAR(LEFT(B3,2))+LEFT(BC,2)
② =YEAR(LEFT(B3,2)&"/"&MID(B3,3,2)&"/"&MID(B3,5,2))
③ =YEAR(LEFT(B3,2))
④ =YEAR(LEFT(B3,2))&LEFT(B3,2))

37. 다음 중 매크로 기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의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여야 하며 나머지는 문자, 숫자, 공백문자 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②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는 숫자 0 ~ 9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③ 선택된 셀의 위치에서 매크로가 실행되도록 하려면 상대 참조로 기록해야 한다.
④ 매크로를 기록 중 [개발 도구]탭, [코드]그룹에서 [매크로 기록] 버튼을 클릭하면 매크로 기록이 완료된다.

38. 다음 중 부분합 기능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 각 집단의 특성 값이 아닌 것은?
① 합계
② 평균
③ 중앙값
④ 개수

39. [페이지 설정]대화상자의 [시트]탭에서 ‘반복할 행’에 [$3:$3]을 지정하고 워크시트 문서를 출력하였다. 다음 중 출력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첫 페이지만 1행부터 3행의 필드명이 반복되어 인쇄된다.
② 모든 페이지에 3행의 필드명이 반복되어 인쇄된다.
③ 모든 페이지에 3열의 필드명이 반복되어 인쇄된다.
④ 모든 페이지에 3행과 3열의 필드명이 반복되어 인쇄된다.

40. 아래 괄호에 알맞은 엑셀 차트의 종류는?
원형 차트를 개선한 것으로 원형 차트는 하나의 계열을 가지는데 비해 ( ) 차트는 다중 계열을 가질 수 있으며, 3차원 차트로 작성할 수 없다.
① 쪼개진 원형 차트
② 원형 대 원형 차트
③ 도넛형 차트
④ 원형 대 가로 막대 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