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회 (6월 16일 시행)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 출제 2과목 스프레드시트일반 기출문제 풀이 동영상 강의와 시험지 파일이 첨부된 CBT를 게재합니다.
또한, 2012년 2회 스프레드시트일반 과목에 출제된 기출문제를 해설 강의 아래에 게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2회 컴활 2급 2과목 필기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는 이러닝 기사퍼스트(gisafirst.com) 대표 권우석 선생님께서 제작하신 후 협찬하여 주셨습니다.
[참고] 2012년 이후 출제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전체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게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강의 웹페이지 1] 건시스템 웹사이트 열린 강좌
[무료 강의 웹페이지 2] 기사퍼스트 웹사이트 무료 및 유료 강좌
[참고] 아래 게재한 문제는 2012년 6월 16일 시행 컴활 2급 필기 [2과목] 스프레드시트일반 기출문제입니다.
21. 다음 시트에서 수식 =COUNTIFS(B2:B11, B2, C2:C11, C2) 의 결과값으로 옳은 것은?

① 0
② 2
③ 7
④ 10

22. 다음 중 매크로 작성 시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에서 지정할 수 있는 매크로의 저장 위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② 새 통합 문서
③ 현재 통합 문서
④ 작업 통합 문서

23. 다음 중 함수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LARGE() - 인수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구한다.
② SMALL() - 인수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을 구한다.
③ COUNTA() - 인수 중에서 공백이 아닌 셀의 개수를 구한다.
④ COUNTIF() - 인수 중에서 숫자 데이터의 개수를 구한다.

24. 다음 중 셀의 값이나 그래픽 개체에 다른 파일 또는 웹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① 워크시트
② 차트
③ 통합
④ 하이퍼링크

25. 다음 중 그림에 표시된 시나리오 요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 2개의 시나리오가 작성되어 있다.
② [B2]셀의 값이 변경될 때 [D2]셀 값의 변화를 볼 수 있다.
③ [D2] 셀은 계산식이어야 하고, [B2]셀은 [D2] 셀의 계산식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④ [B2] 셀 외에 최대 63개까지 변경 셀을 추가하여 지정할 수 있다.

26. 다음 시트에서 직책이 '과장'인 직원들의 급여총액의 합을 구하려고 한다. [D14] 셀에 들어갈 함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DSUM(A3:E11,5,C13:C14)
② =DSUM(A3:E11,E3,C13:D13)
③ =DSUM(5,A3:E11,C13:C14)
④ =DSUM(A3:E11,C13:C14,E3)

27. 다음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두 개의 차트 종류가 혼합되어 있으며, 값 축이 두 개로 설정된 이중 축 혼합형 차트이다.
② 막대그래프 계열 옵션의 계열 겹치기는 '0%'로 설정되었다.
③ 데이터 레이블이 표시되어 있는 차트이다.
④ 기본 가로 축 제목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차트이다.

28. 다음 중 워크시트에서 숨겨져 있는 [C]열과 [D]열을 다시 보이도록 하기 위한 작업과정으로 옳은 것은?
① [B]열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② [B]열부터 [E]열까지 드래그한 다음 [보기]탭 [창] 그룹에서 [숨기기 취소]명령을 선택한다.
③ [E]열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④ [B]열부터 [E]열까지 드래그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숨기기 취소’를 선택한다.

29. 다음 중 범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에 범례가 표시되어 있으면 워크시트에서 상응하는 데이터를 편집하여 개별 범례 항목을 수정할 수 있다.
② 차트에서 범례 또는 범례 항목을 클릭한 다음 Delete 키를 누르면 범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③ 범례는 기본적으로 차트와 겹치지 않게 표시된다.
④ 마우스로 범례를 이동하거나 크기를 변경하는 경우에 그림 영역의 크기나 위치는 자동으로 조정된다.

30. 다음 중 매크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에서 지정한 바로 가기 키와 엑셀의 바로 가기 키가 같은 경우 매크로에서 지정한 바로 가기 키가 적용된다.
② 매크로에 지정된 바로 가기 키를 변경한 경우 도구모음이나 단추에 연결된 매크로는 다시 연결해야 한다.
③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는 <Ctrl>+<영문 소문자> 또는 <Ctrl>+<Shift>+<영문 대문자>의 결합으로 구성해야 한다.
④ 작성된 매크로는 VBE(Visual Basic Editor)에서 해당하는 코드를 제거하면 매크로가 삭제된다.

31. 다음 중 숫자 서식 코드를 적용한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원본데이터) 911.58 (서식) ### ⇒ 912
② (원본데이터) 43.1 (서식) ##.#0 ⇒ 43.10
③ (원본데이터) 424000000 (서식) #,###,,“백만원 ⇒ 424백만원
④ (원본데이터) 5135600 (서식) #.###,“천원” ⇒ 5,135천원

32. 다음 중 차트의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범례 : 차트를 구성하는 데이터 계열의 무늬 및 색상과 데이터 계열의 이름을 표시하는 것이다.
② 데이터 요소 : 데이터의 계열을 포함하는 값을 숫자로 나타낸다.
③ 데이터 레이블 : 그려진 막대나 선이 나타내는 표식에 대한 데이터 요소 또는 값 등의 추가정보를 표시한다.
④ 가로(항목) 축 : 차트를 구성하는 데이터 항목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X축이라 한다.

33. 어떤 시트의 [D2] 셀에 문자열 '123456-1234567'이 입력되어 있을 때 수식의 결과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① =IF(MOD(MID(D2, 8, 1), 2)=1, "남", "여")
② =IF(OR(MID(D2, 8, 1)="2", MID(D2, 8, 1)="4"), "여","남")
③ =IF(AND(MID(D2, 8, 1)=1, MID(D2, 8, 1)=3), "남","여")
④ =CHOOSE(MID(D2, 8, 1), "남", "여", "남", "여")

34. 다음 중 엑셀 통합 문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Excel 97 - 2003 통합 문서로 저장하면 확장자는 xls이며, 이전 버전의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다.
② 매크로가 포함된 이전 버전의 통합 문서를 Excel 2007에서 사용하기 위해 매크로가 포함된 통합 문서로 저장한 경우 확장자는 xlsm이다.
③ Excel 서식 파일로 저장하면 다른 통합 문서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확장자는 xltm이다.
④ CSV(쉼표로 분리) 파일로 저장하면 현재 워크시트만 쉼표로 분리된 텍스트 파일로 저장된다.

35. 다음 중 워크시트의 데이터 입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자열 데이터는 셀의 왼쪽에 정렬된다.
② 수치 데이터는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되며 공백과 '&'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③ 기본적으로 수식 데이터는 워크시트 상에 수식 결과 값이 표시된다.
④ 특수문자는 한글자음(ㄱ, ㄴ, ㄷ 등)을 입력한 후 <한자> 키를 눌러 나타나는 목록상자에서 원하는 문자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다.

36. 다음 중 피벗 테이블 보고서 만들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범위 상자에 셀 범위나 표 이름 참조를 입력한다.
② 새 워크시트를 클릭하면 피벗 테이블 보고서가 위치할 셀의 시작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③ 기존 워크시트를 선택하면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배치할 셀 범위의 첫 번째 셀을 지정하여 작성할 수 있다.
④ 피벗 테이블 보고서는 각 필드에 다양한 조건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일정한 그룹별로 데이터 집계가 가능하다.

37. 리본 메뉴 중 [보기]탭 [창]그룹에서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 창 : 새 통합 문서를 만들어 손쉽게 새로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나누기 : 현재 작업 중인 워크시트를 나눠서 보는 기능으로 구분선을 드래그하여 크기 조정을 할 수 있다.
③ 모두 정렬 : 현재 실행 중인 통합 문서들을 한 화면에 정렬하여 표시한다.
④ 틀 고정 :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경우 특정 행이나 열을 고정시켜 시트를 스크롤하는 동안 항상 표시되도록 한다.

38. 아래 시트에서 고급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TOEIC 점수 상위 5위까지의 데이터를 추출하고자 한다. 다음 중 고급필터의 조건식으로 옳은 것은?


39. 다음 중 셀에 입력한 자료를 숨기고자 할 때의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으로 옳은 것은?
① @@@
② ;;;
③ 000
④ ### 2

40. 다음 중 데이터 분석을 쉽게 하기 위해 수행하는 정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렬 조건을 최대 64개까지 지정할 수 있어 다양한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다.
② 색상별 정렬이 가능하여 글꼴 색 또는 셀 색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도 있다.
③ 정렬 옵션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열 방향 또는 행 방향으로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다.
④ 표에 병합된 셀이 포함되어 있어도 정렬을 할 수 있으며 병합된 셀은 맨 아래에 정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