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정기검정 출제 기출문제 중 핵심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와 기출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한 CBT(Computer Based Testing)와 기출문제를 기재합니다.
2016년 1회 컴퓨터활용능력 2급 정기검정은 3월 7일에 시행되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경영·회계·사무' 직무분야의 '사무' 중직무분야 서비스계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며, 기출문제는 정기검정 필기시험에만 공개하며, 실기시험과 상시검정 출제 문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아래 게재한 2016년 1회 컴활 2급 핵심 기출문제 해설(1과목 8문제, 2과목 9문제) 강의는 IT 관련 국가기술자격 이러닝 웹사이트 기사퍼스트(gisafirst.com) 대표 권우석 선생님께서 제작하셔서 제공하여 주셨습니다.
2015년 1회 컴활 필기시험 핵심 기출문제 해설 강의
[참고] 2012년 이후 출제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회원 가입, 로그인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오픈강의 웹페이지를 기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강의 웹페이지 1] 건시스템 웹사이트 열린 강좌
[무료 강의 웹페이지 2] 기사퍼스트 웹사이트 무료 및 유료 강좌
아래 게재한 문제는 2015년 1회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 출제 문제입니다.
1.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모바일 인터넷에 접속하여 각종 음악 파일이나 음원을 제공받는 주문형 음악 서비스로 스트리밍 기술 등을 이용하여 음악을 실시간으로도 들을 수 있다.
① VOD
② VDT
③ PDA
④ MOD

2. 다음 중 개인용 컴퓨터에서 정보통신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로 3개의 Zone 비트와 4개의 Digit 비트로 구성된 코드는?
① BINARY
② BCD
③ EBCDIC
④ ASCII

3. 다음 중 전자우편과 관련하여 스팸(SP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바이러스를 유포시키는 행위이다.
② 수신인이 원하지 않는 메시지나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내는 행위이다.
③ 다른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허락없이 가져가는 행위이다.
④ 고의로 컴퓨터 프로그램 파일이나 데이터를 파괴시키는 행위이다.

4. 다음 중 Windows 7에서 [디스크 정리]를 수행할 때 정리 대상 파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시 인터넷 파일
② 사용하지 않은 폰트(*.TTF) 파일
③ 휴지통에 있는 파일
④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5. 다음 중 인터넷 기능을 결합한 TV로 각종 앱을 설치하여 웹 서핑, VOD 시청,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를 의미하는 용어는?
① HDTV
② Cable TV
③ IPTV
④ Smart TV

6. 다음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중에서 이미지 형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BMP
② GIF
③ TIFF
④ WAV

7. 다음 중 Windows 7에서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하여 시스템이 최적의 상태일 때 시스템 복원을 위한 복원 지점을 만들어 둔다.
② 컴퓨터의 프로그램이 응답하지 않으면 Windows에서 문제를 검색하여 자동으로 해결하려고 하지만, 기다리지 않으려면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끝낸다.
③ 하드디스크의 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하여 디스크 최적화를 유지한다.
④ 하드웨어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장치 관리자]를 이용하여 드라이버의 업데이트를 실행한다.

8. 다음 중 인터넷을 이용할 때 자주 방문하게 되는 웹사이트로 전자우편, 뉴스, 쇼핑, 게시판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사이트는?
① 미러 사이트
② 포털 사이트
③ 커뮤니티 사이트
④ 멀티미디어 사이트

9. 다음 중 Windows 7에서 사용하는 바로 가기 아이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원본 파일에 대하여 하나의 바로 가기 아이콘만 만들 수 있다.
② 바로 가기 아이콘을 실행하면 연결된 원본 파일이 실행된다.
③ 다른 컴퓨터나 프린터 등에 대해서도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 수 있다.
④ 원본 파일이 있는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다.

10. 다음 중 컴퓨터의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장치를 연결하거나 분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것은?
①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② 핫 스와핑(Hot swapping)
③ 채널(Channel)
④ 인터럽트(Interrupt)

11. 다음 컴퓨터의 기본 기능 중에서 제어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료와 명령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기능
② 입출력 및 저장, 연산 장치들에 대한 지시 또는 감독 기능을 수행하는 기능
③ 입력된 자료들을 주기억장치나 보조기억장치에 기억하거나 저장하는 기능
④ 산술적/논리적 연산을 수행하는 기능

12. 다음 중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네트워크 통신의 접속에서부터 완료까지의 과정을 구분하여 정의한 통신규약 명칭은?
① Network 3 계층
② Network 7 계층
③ OSI 3 계층
④ OSI 7 계층

13. 다음 중 Windows의 폴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폴더는 일반 항목,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 등의 유형을 선택하여 각 유형에 최적화된 폴더로 사용할 수 있다.
② 폴더는 새로 만들기, 이름 바꾸기, 삭제, 복사 등이 가능하며, 파일이 포함된 폴더도 삭제할 수 있다.
③ 하나의 폴더 내에 같은 이름의 파일이나 폴더가 존재할 수 있으나 이름에 \, /, :, *, ?, ", <, >, | 등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④ 폴더의 [속성] 창에서 해당 폴더에 포함된 파일과 폴더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14. 다음 중 컴퓨터를 처리 능력에 따라 분류할 때 이에 해당되지 않는 컴퓨터는?
① 하이브리드 컴퓨터
② 메인프레임 컴퓨터
③ 퍼스널 컴퓨터
④ 슈퍼 컴퓨터

15. 다음 중 학교를 나타내는 기관 도메인과 종류에 대한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es - 초등학교
② ms - 중학교
③ sc - 고등학교
④ ac - 대학교

16. 다음 중 1GB(Giga Byte)에 해당하는 것은?
① 1024 Bytes
② 1024 x 1024 Bytes
③ 1024 x 1024 x 1024 Bytes
④ 1024 x 1024 x 1024 x 1024 Bytes

17. 다음 입출력 장치 중 성격이 다른 장치는?
① 터치패드
② OCR
③ LCD
④ 트랙볼

18. 다음 중 프린터의 스풀 기능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린터와 같은 저속의 입출력 장치를 CPU와 병행하여 작동시켜 컴퓨터의 전체 효율을 향상시켜 준다.
② 프린터가 인쇄 중이라도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③ 인쇄 대기 중인 문서의 용지 방향, 용지 종류, 인쇄 매수 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④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는 자신의 문서에 대해 인쇄 일시 중지, 계속, 다시 시작, 취소를 할 수 있다.

19. 다음 중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전원 공급 장치의 이상
② 롬 바이오스의 이상
③ 키보드 연결의 이상
④ 바이러스의 감염

20. 다음 중 Windows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폴더 내의 모든 항목을 선택하려면 <Alt>+<A> 키를 누른다.
② 선택한 항목 중에서 하나 이상의 항목을 제외하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제외할 항목을 클릭한다.
③ 연속되어 있지 않은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각 항목을 클릭한다.
④ 연속되는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 그룹을 선택하려면 첫째 항목을 클릭한 다음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항목을 클릭한다.

21. 다음 중 자동필터가 설정된 표에서 사용자 지정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이 불가능한 조건은?
① 성별이 '남자'인 데이터
② 성별이 '남자'이고, 주소가 '서울'인 데이터
③ 나이가 '20'세 이하이거나 '60'세 이상인 데이터
④ 주소가 '서울'이거나 직업이 '학생'인 데이터

22. 다음 중 [시트 보호]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 워크시트의 모든 셀은 기본적으로 ‘잠금’ 속성이 설정되어 있다.
② 워크시트에 있는 셀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먼저 셀의 ‘잠금’ 속성을 해제해야 한다.
③ 시트 보호를 설정하면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수정하려고 했을 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난다.
④ 셀의 ‘잠금’ 속성과 ‘숨김’ 속성은 시트를 보호하기 전까지는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한다.

23.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D2]셀에 그림과 같이 수식을 입력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1
① ##### 오류
② #NUM! 오류
③ #REF! 오류
④ 순환 참조 경고

24. 다음 중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형식과 그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txt : 공백으로 분리된 텍스트 파일
② *.prn : 탭으로 분리된 텍스트 파일
③ *.xlsm :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
④ *.xltm : Microsoft Office Excel 추가 기능

25. 다음 중 정렬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워크시트에 입력된 자료들을 특정한 순서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이다.
② 정렬 옵션 방향은 '위쪽에서 아래쪽'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 중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다.
③ 오름차순 정렬과 내림차순 정렬에서 공백은 맨 처음에 위치하게 된다.
④ 선택한 데이터 범위의 첫 행을 머리글 행으로 지정할 수 있다.

26.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E2] 셀의 함수식이 =CHOOSE(RANK(D2, $D$2:$D$5), "천하", "대한", "영광", "기쁨") 일 때 결과 값으로 옳은 것은?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2
① 천하
② 대한
③ 영광
④ 기쁨

27. 다음 중 아래의 <수정 전> 차트를 <수정 후> 차트와 같이 변경하려고 할 때 사용해야 할 서식은?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3
① 차트 영역 서식
② 그림 영역 서식
③ 데이터 계열 서식
④ 축 서식

28. 다음 중 [데이터 유효성] 기능의 오류 메시지 스타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4

29.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참고표를 참고하여 55,000원에 해당하는 할인율을 [C6]셀에 구하고자 할 때의 적절한 함수식은?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5
① =LOOKUP(C5,C2:F2,C3:F3)
② =HLOOKUP(C5,B2:F3,1)
③ =VLOOKUP(C5,C2:F3,1)
④ =VLOOKUP(C5,B2:F3,2)

30. 다음 중 워크시트의 [틀 고정]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워크시트에서 화면을 스크롤할 때 행 또는 열 레이블이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② 행과 열을 모두 잠그려면 창을 고정할 위치의 오른쪽 아래 셀을 클릭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한다.
③ [틀 고정] 기능에는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틀 고정’외에도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등의 옵션이 있다.
④ 화면에 표시되는 틀고정 형태는 인쇄 시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출력된다.

31. 다음 중 아래 그림의 표에서 조건범위로 [A9:B11] 영역을 선택하여 고급필터를 실행한 결과의 레코드 수는?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6
① 0
② 3
③ 4
④ 6

32. 다음 중 항목 레이블이 월, 분기, 연도와 같이 일정한 간격의 값을 나타내는 경우에 적합한 차트로 일정 간격에 따라 데이터의 추세를 표시하는 데 유용한 것은?
① 분산형 차트
② 원형 차트
③ 꺾은선형 차트
④ 방사형 차트

33. 다음 중 피벗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본의 자료가 변경되면 [모두 새로 고침] 기능을 이용하여 피벗 테이블에 반영할 수 있다.
② 작성된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면 함께 작성한 피벗 차트도 삭제된다.
③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려면 피벗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지정하고 <Delete>키를 누른다.
④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서는 값 영역에 표시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다.

34.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기]탭의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나누어진 상태가 더 명확하게 구분된다.
②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는 페이지 구분선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페이지 나눌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③ [페이지 레이아웃]탭의 [나누기]-[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를 클릭하여 페이지 나누기 전 상태로 원상 복귀할 수 있다.
④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는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편집할 수 없으므로 [기본] 보기 상태로 변경해야 한다.

35. 다음 중 새 매크로를 기록할 때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lt>+<F8> 키를 눌러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를 실행시켰다.
② 매크로 이름을 '서식변경'으로 지정하였다.
③ 바로 가기 키를 <Ctrl>+<Shift>+<C>로 지정하였다.
④ 매크로 저장 위치를 ‘새 통합 문서’로 지정하였다.

36. 다음 중 참조의 대상 범위로 사용하는 이름 정의 시 이름의 지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름의 첫 글자로 밑줄(_)을 사용할 수 있다.
② 이름에 공백 문자는 포함할 수 없다.
③ A1과 같은 셀 참조 주소 이름은 사용할 수 없다.
④ 여러 시트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정의할 수 있다.

37.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A1:A2] 영역은 '범위1', [B1:B2] 영역은 '범위2'로 이름이 정의되어 있는 경우 각 수식의 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2016년 1회 컴활 필기 기출문제 보기 7
① =COUNT(범위1, 범위2) → 4
② =AVERAGE(범위1, 범위2) → 2.5
③ =범위1+범위2 → 10
④ =SUMPRODUCT(범위1, 범위2) → 14

38. 다음 중 워크시트 셀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셀에 입력하는 문자 중 처음 몇 자가 해당 열의 기존 내용과 일치하면 나머지 글자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② 실수인 경우 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연속 데이터 채우기]의 결과는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의 숫자가 1씩 증가한다.
③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면 숫자, 숫자/텍스트 조합, 날짜 또는 시간 등 여러 형식의 데이터 계열을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④ 사용자 지정 연속 데이터 채우기를 사용하면 이름이나 판매 지역 목록과 같은 특정 데이터의 연속 항목을 더 쉽게 입력할 수 있다.

39. 다음 중 각 수식에 대한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MONTH(EDATE("2015-3-20", 2)) → 5
② =EDATE("2015-3-20", 3) → 2015-06-20
③ =EOMONTH("2015-3-20", 2) → 2015-05-20
④ =EDATE("2015-3-20", -3) → 2014-12-20

40. 다음 중 엑셀의 매크로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탭의 표시 여부는 [Excel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
②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통합 문서(.xlsx)는 매크로 제외 통합 문서이다.
③ 엑셀의 매크로 보안 설정은 기본적으로 ‘디지털 서명된 매크로만 포함’으로 설정되어 있다.
④ [개발 도구]탭을 사용하면 매크로와 양식 컨트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