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 중인 국가기술자격 종목 중 정기검정과 상시검정이 모두 시행되는 종목은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전산회계운용사가 있습니다.
정기검정은 1년 간 시행하는 자격검정 일정을 결정한 후 해당 일정에 시행하는 시험으로 종목에 따라 1년 동안 시행하는 자격검정 시험 횟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상시검정은 일정한 시험 시설을 갖춘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연중 상시로 시행하는 시험으로 해당 지역 상공회의소 시험 일정에 따라 연간 시험 횟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검정 필기시험은 지면(종이)에 출제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답안카드(OMR 카드)에 마킹하여 제출하여 채점하는 PBT(Paper 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하며, 상시검정 필기시험은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된 문제를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된 답안카드에 입력한 후 서버 컴퓨터에 전송하여 채점하는 CBT(Computer 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상시검정 시행 종목에 대한 지역 상공회의소 시험 일정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license.korcham.n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 또한 할 수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역상공회의소 상시검정 시행 일정 확인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http://license.korcham.net
대한상공회의소 지역 상공회의소 상시검정 시험 일정 확인
자격평가사업단 상시검정 종목별 시험장 확인 1.[이미지 출처] 자격평가사업단 웹사이트 인트로 페이지 일부 캡처
자격평가사업단 상시검정 종목별 시험장 확인 1.[이미지 출처] 자격평가사업단 상시검정 시험장확인 웹페이지 일부 캡처
아래는 대한상공회의소 시행 국가기술자격 정기검정과 상시검정 관련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상시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상시검정과 정기검정 실기시험에 모두 응시할 수 있으며, 정기검정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상시검정과 정기검정 실기시험에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정기검정 필기시험은 종이에 인쇄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OMR 카드에 마킹하여 제출하는 PBT(Pap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되고, 상시검정 필기시험은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된 문제에 대한 답안을 마우스로 체킹하여 전송한 후 채점하는 CBT(Computer-Based Testing)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정기검정 합격발표는 시험 후 2~4주 정도입니다. (필기 기출문제 및 답안 공개, 실기 미공개)
○ 상시검정 필기시험 합격 발표는 시험 다음 날 오전 10시입니다. (기출문제 및 답안 미공개)
○ 상시검정 실기시험 합격 발표는 시험 2주 후 금요일입니다. (기출문제 및 답안 미공개)
○ 상시 또는 정기검정 필기시험 합격 후 필기시험 합격 유효기간은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로부터 2년입니다. (실제 실기시험 유효기간은 필기시험 합격 발표일로부터 2년 이내에 실기시험 원서접수를 할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후 실기시험일은 2년이 초과될 수도 있습니다.)
※ 상시검정 필기 및 실기시험 합격 발표는 자격검정 시행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