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정부 관련 부처로부터 수탁하여 자격 관련 업무와 함께 시험을 시행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원서접수 응시수수료 등 결제 시스템을 기존 Active X를 이용한 방식을 버리고 웹 브라우저 크롬, 엣지 등에서도 가능하게끔 변경하였습니다.
Active X는 MS(Microsoft)사가 자사의 운영체제에 탑재한 웹 브라우저인 IE(inter Explorer)에서 동작하도록 개발한 플러그인 기술로 볼 수 있는데 기타 웹 브라우저와 호환되지 않고,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하여 부담을 가중시키며, 크래커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등의 단점이 많아 개발사인 MS에서조차 퇴출 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이고 있는 도구입니다.
특히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점유율에서 IE는 20% 미만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에 IE 점유율이 과다하게 높은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Active X는 퇴출해야 할 기술일 것입니다.
이러한 Active X를 늦은 감은 있지만 과감하게 버린 결제 시스템을 큐넷에서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응시수수료 등의 결제가 기존 IE에 의존적이던 것을 탈피하여 기타 웹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보안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큐넷의 Non Active X 결제 시스템 관련 내용은 2016년 3월 10일 큐넷에 공지되었고, 해당 내용은 아래 인터넷 주소(URL)에 연결된 웹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등록한 이미지는 위 기재한 인터넷 주소에 해당하는 큐넷의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가져온 '결제 서비스 변경 안내' 포스트입니다.
큐넷 결제방식 변경 안내 포스트[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연 웹사이트 큐넷 공지사항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