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회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시험 [1과목] 컴퓨터 일반(20문제),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20문제), [3과목] 데이터베이스일반 (20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와 필기시험 문제지 파일이 첨부된 학습 콘텐츠인 CBT를 게재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은 '경영·회계·사무' 직무분야의 '사무' 중직무분야 서비스계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license.korcham.net)에서 시행하며, 2012년 1회 정기검정 필기시험은 3월 17일 시행되었습니다.
아래 게재한 강의는 IT 관련 국가기술자격 이러닝 웹사이트 기사퍼스트(gisafirst.com) 대표 권우석 선생님께서 제작하셔서 제공하여 주셨습니다.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출제 [1과목] 컴퓨터 일반 해설 강의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출제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해설 강의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출제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해설 강의
[참고] 2012년 이후 출제 컴활 1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회원 가입, 로그인 등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오픈강의 웹페이지를 기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강의 웹페이지 1] 건시스템 웹사이트 열린 강좌
[무료 강의 웹페이지 2] 기사퍼스트 웹사이트 무료 및 유료 강좌
[PS] 2012년 1회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 출제 문제를 남깁니다.
■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기출문제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정보 통신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인 라우터(Rou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한꺼번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이다.
②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주는 장치이다.
③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위해 가장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하고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④ 다른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SP : 클라이언트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드는 언어이다.
② JSP : 자바를 기반으로 하고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하는 페이지를 만드는 언어이다.
③ PHP : Linux, Unix, Windows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④ XML : 기존 HTML 단점을 보완하여 문서의 군조적인 특성들을 고려하여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3. 다음 중 웹 사이트에 접속했던 기록 및 사용자의 기본 설정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텍스트 파일로 옳은 것은?
① 스팸(Spam)
② 패스워드(Password)
③ 쿠키(Cookie)
④ 애플릿(Applet)
4.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사용할 수 있는 USB 컨트롤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플러그 앤 플레이 설치를 지원하는 외부 버스이다.
②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USB 장치를 연결하거나 연결을 끊을 수 있다.
③ USB 포트를 사용하여 카메라, CD-ROM 드라이브, 스캐너 등 주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④ 범용 병렬 버스 장치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퓨터 인터페이스이다.
5.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와 관련하여 ASF 파일 형식의 비디오 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MS사에서 개발한 통합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용량이 작고 음질이 뛰어나 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 인터넷 방송국에서 사용된다.
② Apple사에서 개발한 동영상 압축 기술로 Windows에서는 Quick Time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재생할 수 있다.
③ 동화상 전문가 그룹에서 제정한 동영상 압축 기술에 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동영상뿐만 아니라 오디오 데이터도 압축할 수 있다.
④ 동영상 압축 고화질 파일 형식으로, 비표준 동영상 파일 형식이며 Windows Media Player로만 재생이 가능하다.
6.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기억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RAM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반도체 메모리로 DRAM과 SRAM으로 구분된다.
②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방식은 EIDE, SATA, SCSI 방식 등이 있다.
③ 캐시(cache) 메모리는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두 장치간의 속도 차이를 줄여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메모리이다.
④ 연관(associative) 메모리는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주기억장치와 같이 사용하여 실제 주기억 장치 용량보다 기억용량을 확대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7.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스풀(SPOOL)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내부 장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리 속도가 느린 프린터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능이다.
② 인쇄할 내용을 하드디스크 장치에 임시로 저장한 후에 인쇄 작업을 수행한다.
③ 스풀 기능을 설정하면 보다 인쇄 속도가 빨라지고 동시 작업 처리도 가능하다.
④ 스풀 기능을 선택하면 문서 전체 또는 일부를 스풀한 다음 인쇄를 시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8.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중 비트맵(Bitmap)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전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② 다양한 색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실적 표현이 용이하다.
③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게 표현된다.
④ 비트맵 파일 형식으로는 BMP, TIF, GIF, JPEG 등이 있다.
9.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파일 시스템으로 사용하는 NTF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 파일 시스템이다.
② 이론적으로 최대 볼륨의 크기는 256TB이다.
③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액세스 제어를 유지하고 제한된 계정을 지원한다.
④ 파일 크기는 볼륨 크기에 의해서 제한된다.
10.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서 셰어웨어(Sharewar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해당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정식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② 정식 프로그램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기능이나 사용기간에 제한을 두어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다.
③ 이미 제작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이나 성능 향상을 위해 일부 파일을 변경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④ 제작 회사에서 테스트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11.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하드디스크의 여유 공간이 부족할 경우의 해결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휴지통 비우기]를 수행한다.
② [디스크 정리]를 통해 임시 파일들을 지운다.
③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및 기능]을 이용하여 삭제한다.
④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여 하드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한다.
12. 다음 중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하여 FTP(File Transfer Protocol) 서비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터넷을 통하여 어떤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② FTP 서버란 파일의 업로드나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③ FTP 서비스에서는 일반적으로 문자 모드와 이진 모드로 구분하여 파일을 송수신한다.
④ Anonymous FTP 서버에서 특정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3. 다음 중 아래의 설명과 관련된 것으로 옳은 것은?
시스템에 방화벽이 있는 경우 외부와의 통신을 위해 만들어 놓은 것으로, 방화벽 안쪽에 있는 서버들의 외부 연결은 이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연결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다른 서버로부터 목록을 캐시하는 시스템이다.
① Web Server
② Proxy Server
③ Client Server
④ FTP Server
14. 다음 중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CD 코드 : 64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나 영문 소문자는 표현 불가능하다.
② Unicode : 세계 각국의 언어를 4바이트 체계로 통일한 국제 표준 코드이다.
③ ASCII 코드 :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데이터 통신용이나 PC에서 많이 사용된다.
④ EBCDIC 코드 : BCD 코드를 확장한 코드체계로 256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15.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Ubiquitous :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 통신 환경
② Wibro : 고정된 장소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 인터넷 서비스
③ VoIP :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데이터 패킷으로 변환하여 일반 데이터망에서 통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서비스 기술
④ RFID : 전파를 이용해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출입관리, 주차 관리에 주로 사용
16. 다음 중 컴퓨터 범죄에 관한 대비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② 크랙커(cracker)를 지속적으로 양성한다.
③ 인터넷을 통한 해킹의 방지를 위한 방화벽과 해킹 방지 시스템을 설치한다.
④ 정기적인 보안 검사를 통해 해킹여부를 감시하도록 한다.
17.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사용하는 바로가기 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lt]+[Enter] : 선택된 개체의 속성 창을 표시한다.
② [Shift]+[F10] : 선택한 항목에 대한 메뉴를 표시한다.
③ [Ctrl]+[Tab] : 실행 중인 여러 프로그램에서 활성화 전환을 한다.
④ [Ctrl]+[Esc] : 시작 메뉴를 표시한다.
18.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사용하는 [메모장]에서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특정 문자나 단어를 찾아서 바꾸기를 할 수 있다.
② 텍스트를 잘라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또는 삭제를 할 수 있다.
③ 글꼴의 스타일과 크기를 바꿀 수 있다.
④ 편집 중인 문서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19.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Windows 작업 관리자] 창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를 이용할 사용자 계정의 추가와 삭제를 수행할 수 있다.
②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 있다.
③ 시스템의 CPU 사용 내용이나 할당된 메모리의 크기를 파악할 수 있다.
④ 시스템을 로그오프 할 수 있다.
20. 다음 중 컴퓨터의 연산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산장치가 수행하는 연산에는 산술, 논리, 관계, 이동(Shift) 연산 등이 있다.
② 연산 장치에는 뺄셈을 수행하기 위하여 입력된 값을 보수로 변환하는 보수기(Complementor)와 2진수 덧셈을 수행하는 가산기(Adder)가 있다.
③ 누산기(Accmulator)는 연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④ 연산장치에는 다음번 연산에 필요한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를 포함한다.
■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기출문제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아래 시트에서 수식을 실행하였을 때 다음 중 결과 값이 다른 것은?
① =ROUND(A1,3-LEN(INT(A1)))
② =ROUNDDOWN(A1,3-LEN(INT(A1)))
③ =ROUNDUP(A1,3-LEN(INT(A1)))
④ =TRUNC(A1,-5)
22. 다음 중 데이터의 자동필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같은 열에 여러 개의 항목을 동시에 선택하여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② 숫자로만 구성된 하나의 열에 색 기준 필터와 숫자필터를 동시에 적용할 수 없다.
③ 같은 열에 날짜, 숫자, 텍스트가 섞여 있으면 텍스트 필터가 적용된다.
④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는 항상 레코드(행)단위로 표시된다.
23. 다음 VBA 배열 선언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Option Base 1
Dim No(3, 4, 2) As Integer
① 배열은 3차원 배열이고, 요소는 모두 24개이다.
② 배열의 첫 번째 요소는 No(0, 0, 0)이다.
③ 배열 요소의 데이터 형식은 모두 Integer 이다.
④ 배열은 4행 2열의 테이블이 3면으로 되어 있다.
24.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채우기'에서 연속 데이터의 유형에는 선형, 급수, 날짜, 자동 채우기가 있다.
② 키보드를 이용하여 연속된 셀 범위를 선택할 때 [F8]을 사용한다.
③ 마우스 포인터를 열 머리글의 왼쪽 경계선에 위치시킨 후 더블 클릭하면 열 너비는 기본 값으로 복원 된다.
④ 열 머리글을 선택한 후 숨기기를 하면 열 너비가 '0'으로 된다.
25. 다음 시트에서 1학년 학생들의 국어 평균을 구하려고 할 때 수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VERAGE(IF(A2:A4="1학년",C2:C4))}
② {=AVERAGE((A2:A4="1학년")*(C2:C4))}
③ =AVERAGEIF(A2:A4,"1학년",C2:C4)
④ =AVERAGEIFS(C2:C4,A2:A4,"1학년")
26. 다음 중 서식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반적인 서식 파일의 확장자는 'xlsx'이고, 매크로가 포함된 서식 파일의 확장자는 'xlam'이다.
② 사용자가 작성한 서식 파일은 기본적으로 'Templates' 폴더에 저장된다.
③ 기본 서식 파일을 새로 만들려면 워크시트는 'Sheets', 통합문서는 'Books'로 파일명을 지정한다.
④ 행, 열, 시트 등을 숨기거나 워크시트, 셀을 변경하지 못하게 통합 문서를 보호하여 서식 파일을 작성할 수는 없다.
27. 다음 서식 코드를 데이터에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으로 설정 한 후 표시되는 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열의 너비는 기본 값인 '8.38'로 설정되어있음)
① (서식) *-#,##0 (데이터) 123 ⇒ -------123
② (서식) *0#,##0 (데이터) 123 ⇒ *******123
③ (서식) **#,##0 (데이터) 123 ⇒ *******123
④ (서식) **#,##0 (데이터) -123 ⇒ -******123
28.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 수동으로 삽입된 페이지 나누기는 실선으로 표시된다.
②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더라도 자동 페이지 나누기의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
③ 수동으로 삽입한 페이지 나누기를 제거하려면 페이지 나누기를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영역 밖으로 끈다.
④ 용지 크기, 여백 설정, 배율 옵션 등에 따라 자동페이지 나누기가 삽입된다.
29. 다음 중 차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는 차트영역, 그림영역, 계열, 항목 축, 값 축, 범례, 제목 등의 개체로 구성되어 있다.
② 차트를 만들 때 자주 사용하는 특정 차트는 기본 차트로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③ 거품형 차트와 대부분의 3차원 차트는 혼합형 차트로 만들 수 없다.
④ 기본 차트는 〈F11〉키를 누르면 현재 시트에 삽입되고,〈Alt〉+〈F11〉키를 누르면 별도의 차트 시트에 삽입된다.
30. 문서를 인쇄했을 때 문서의 위쪽에 '- 1 Page -' 형식으로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려고 한다. 다음 중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페이지 번호] Page -&
② &- [페이지 번호] Page -
③ -&[페이지 번호] Page -
④ &- [페이지 번호]& Page -
31. 아래 시트에서 수식을 실행했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결과가 다른 것은?
① =IFERROR(ISERR(B3),"ERROR")
② =IFERROR(ISERROR(B3),"ERROR")
③ =IFERROR(ISLOGICAL(B5), "ERROR")
④ =IF(ISNUMBER(B4), TRUE,"ERROR")
32. 다음 프로시저를 실행한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Sub range연습()
Range("B1", "B5").Value = 10
End Sub
① [B1] 셀에서 [B5] 셀까지 모든 셀에 10을 입력한다.
② [B1] 셀과 [B5] 셀에 10을 입력한다.
③ 1행에서 5행까지의 모든 셀에 10을 입력한다.
④ 오류가 발생한다.
33. 아래의 시트에서 [C4:C8] 셀에 데이터를 채우려고 할 때 아래 [데이터 표] 대화상자에 입력되어야 할 값과 실행결과 [C4:C8] 셀에 설정된 배열 수식의 쌍으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단, [C3] 셀에는 수식 '=D2*A2'가 입력되어 있으며, [B3:C8] 셀을 지정한 후 [데이터]-[데이터 도구]-[가상 분석]-'데이터 표'를 실행한다.)
① 입력값 : [행 입력 셀]:$A$2 설정값 : {=TABLE(A2,)}
② 입력값 : [열 입력 셀]:$A$2 설정값 : {=TABLE(,A2)}
③ 입력값 : [행 입력 셀]:$D$2 설정값 : {=TABLE(D2,)}
④ 입력값 : [행 입력 셀]:$A$2, [열 입력 셀]:$A$2 설정값 : {=TABLE(A2,A2)}
34. 다음 시나리오 요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시나리오에 최대 64개까지 변경 셀을 지정할 수 있다.
② [B2]셀의 값이 변경될 때 변경되는 [D2] 셀의 값을 예측할 수 있다.
③ [D2] 셀은 계산식이어야 하고, 변경되는 [B2] 셀은 반드시 계산식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④ '변경 셀'로 지정한 셀에 계산식이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상수로 변경되어 시나리오가 작성된다.
35. 다음 중 엑셀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열리는 특수한 엑셀 통합 문서인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의 이름으로 옳은 것은?
① PERSONAL.XLSB
② PERSONAL.XLAM
③ PERSONAL.XLSM
④ PERSONAL.XLTM
36. 다음과 같이 통합 문서 보호를 설정했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트의 삽입/삭제/이동 등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없다.
② 통합 문서가 열릴 때마다 통합 문서 창을 같은 크기와 위치에 유지할 수 있다.
③ 새 창/틀 고정/창 나누기 등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없다.
④ 피벗 테이블 보고서, 부분합과 같은 데이터 분석작업을 할 수 없다.
37.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차트의 종류는?
38. 다음 그림과 같이 부분합의 결과를 요약된 결과만 다른 곳으로 복사하기 위한 작업 과정으로 옳은 것은?
① [A1:C14] 범위를 선택 → [찾기 및 선택] → [이동 옵션] → '화면에 보이는 셀만'을 선택 → 확인 → 복사 → 붙여넣기
② [A1:C14] 범위를 선택 → [찾기 및 선택] → [이동 옵션] → '현재 셀이 있는 영역'을 선택 → 확인 → 복사 → 붙여넣기
③ [A1:C14] 범위를 선택 → 복사 → 선택하여 붙여넣기 → '내용이 있는 셀만 붙여넣기' 선택 → 확인
④ [A1:C14] 범위를 선택 → 복사 → 선택하여 붙여넣기 → 값 → 확인
39. 다음 중 수식의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① =FIXED(40899.4928,-2,TRUE) → 40900
② =EOMONTH(DATE(1900,1,1), 1) → 59
③ =FACT(TRUNC((PI()))) → 3
④ =ROUNDUP(PI(),0) → 4
40. 다음은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이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 지정 시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작성해야하고, 두 번째 글자부터 문자, 숫자, 밑줄 문자(_)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② 바로 가기 키 조합 문자는 영문자와 숫자만 가능하다.
③ 매크로 저장 위치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문서, 새 통합 문서 그리고 현재 통합 문서 중 선택할 수 있다.
④ 매크로 실행을 위한 바로 가기 키로 엑셀에서 지정되어 있는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할 수도 있다.
■ 2012년 1회 컴활 필기시험 기출문제 [3과목 : 데이터베이스 일반]
41. 다음 중 매크로 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pplyFilter : 쿼리 또는 테이블에서 레코드를 검색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FindNext : 특정한 조건식을 만족하는 레코드 중에서 첫 번째 레코드를 찾아준다.
③ CancelEvent : 이벤트를 취소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④ GotoControl : 활성화된 폼에서 포커스를 특정 컨트롤로 이동하는데 사용한다.
42. 다음 중 데이터 조작어(DML : Data Manipulation Language)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처리를 위하여 사용자와 DBMS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② 데이터 처리를 위한 연산의 집합으로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 등 데이터 조작을 제공하는 언어이다.
③ 절차적 조작 언어와 비절차적 조작 언어로 구분된다.
④ 데이터 보안(Security), 무결성(Integrity), 회복(Recovery) 등에 관련된 사항을 정의한다.
43. 아래의 [상황]에서 두 테이블에 변경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제품] 테이블의 '분류코드'는 [분류] 테이블의 '분류코드'를 참조한다.
- '분류코드' 체계를 변경하기 위해 [분류] 테이블의 '분류코드' 필드 값을 변경하려 하였더니 "관련 레코드가 '제품' 테이블에 있으므로 레코드를 삭제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다.
① 두 테이블간의 관계를 해제하고 [분류] 테이블의 '분류코드' 필드 값을 수정한다.
② [제품] 테이블의 '분류코드'를 먼저 수정한 후, [분류] 테이블의 '분류코드' 필드 값을 수정한다.
③ 관계 편집 창에서 '관련 필드 모두 업데이트'를 체크한 후, [분류] 테이블의 '분류코드' 필드 값을 수정한다.
④ 관계 편집 창에서 '관련 필드 모두 업데이트'를 체크한 후, [제품] 테이블의 '분류코드' 필드 값을 수정한다.
44. 다음 SQL 문의 실행 결과로 옳은 것은?
select 사원명 from 사원t
where 부서 = '영업부’and 거주지 in (select 거주지 from 사원t where 부서 = '개발부');
① 영업부 사원들과 다른 거주지에 사는 개발부 사원명
② 개발부 사원들과 다른 거주지에 사는 영업부 사원명
③ 영업부 사원들과 같은 거주지에 사는 개발부 사원명
④ 개발부 사원들과 같은 거주지에 사는 영업부 사원명
45. 다음 중 폼 작업 시 탭 순서에서 제외되는 컨트롤로 옳은 것은?
① 레이블
② 언바운드 개체 틀
③ 명령 단추
④ 토글 단추
46. [매출 실적 관리] 폼의 'txt평가' 컨트롤에는 'txt매출수량' 컨트롤의 값이 1,000 이상이면 우수, 500 이상이면 보통, 그 미만이면 저조라고 표시하고자 한다. 다음 중 'txt평가'의 컨트롤 원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If([txt매출수량]〈500,"저조", IIf(txt매출수량〉=1000,"우수","보통"))
② =IIf([txt매출수량]〈500,"저조",IIf(txt매출수량〉=500,"보통","우수"))
③ =IIf([txt매출수량]〉=1000,"우수",IIf([txt매출수량]〉=500,"보통","저조"))
④ =IIf([txt매출수량]〉=500,IIf([txt매출수량]〈1000,"보통","우수"),"저조")
4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폼의 속성으로 옳은 것은?
폼에 연결할 데이터의 테이블 이름이나 쿼리를 입력하여 설정
① 기본 보기
② 캡션
③ 레코드 원본
④ 레코드 잠금
48. 회원 중에서 가입일이 2010년 10월 16일 이전인 준회원을 정회원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SQL 문으로 옳은 것은? (단, 회원 테이블에는 회원번호, 성명, 가입일, 연락처, 등급 등의 필드가 있으며, 회원의 등급은 '등급' 필드에 저장되어 있다.)
① update 회원 set 등급 = '정회원' where 가입일 〈= #2010-10-16# and 등급 = '준회원'
② update 회원 set 등급 = '정회원' where 가입일 〈= "2010-10-16" and 등급 = '준회원'
③ update 회원 set 등급 = '정회원' where 가입일 〈= #2010-10-16#
④ update 회원 set 등급 = '정회원' where 가입일 〈= "2010-10-16"
49. 다음 중 보고서의 각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보고서 머리글 : 보고서의 모든 페이지 상단에 표시된다.
② 구역 선택기 : 보고서를 선택하거나 보고서의 속성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
③ 그룹 바닥글 : 그룹별 요약 정보를 각 그룹의 하단에 표시한다.
④ 페이지 머리글 : 실제 데이터가 반복적으로 표시되는 부분이다.
50. 다음과 같이 페이지 번호 속성을 설정하였다. 전체 페이지 수가 10페이지인 경우 3번째 페이지의 번호 표시 형식으로 옳은 것은?
① 10의3페이지
② 3의 10페이지
③ 3페이지
④ 3-10페이지
51. 다음 중 폼을 작성할 수 있는 [만들기]탭 [폼]그룹에서 선택 가능한 명령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폼 디자인
② 여러 항목
③ 매크로
④ 피벗 차트
52. 그림과 같이 '유효성 검사 규칙'과 '유효성 검사 텍스트'를 설정하였다. 다음 중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입력되는 값은 반드시 A로 시작하면서 5자 이내이어야 하고, 규칙에 맞는 값이 입력된 경우에는 "유효성 확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② 입력되는 값은 반드시 A로 시작하면서 5자 이내이어야 하고, 규칙에 맞지 않는 값이 입력된 경우에는 "유효성 확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③ 입력되는 값은 반드시 A로 시작하면서 5자이어야 하고, 규칙에 맞는 값이 입력된 경우에는 "유효성 확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④ 입력되는 값은 반드시 A로 시작하면서 5자이어야 하고, 규칙에 맞지 않는 값이 입력된 경우에는 "유효성 확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53. 다음 중 테이블의 이름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테이블 이름과 쿼리 이름은 동일하게 설정할 수 없다.
② . ! ' [] 과 같은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③ 테이블 이름에 공백은 포함시킬 수 없다.
④ 테이블 이름과 필드 이름은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다.
54. 다음 중 폼을 열자마자 'txt조회' 컨트롤에 커서(포커스)를 자동적으로 위치하게 하는 이벤트 프로시저는?
① Private Sub txt조회_Click()
txt조회.AutoTab = True
End Sub
② Private Sub txt조회_Click()
txt조회.SetFocus
End Sub
③ Private Sub Form_Load()
txt조회.AutoTab = True
End Sub
④ Private Sub Form_Load()
txt조회.SetFocus
End Sub
55. 회원목록 보고서는 '지역'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다. 동일한 지역인 경우에 지역명이 맨 처음에 한번만 표시되도록 하기 위한 속성으로 옳은 것은?
① 확장가능 속성을 '아니오'로 설정
② 누적 합계 속성을 '예'로 설정
③ 중복내용 숨기기 속성을 '예'로 설정
④ 표시 속성을 '아니오'로 설정
56. 다음 두 개의 테이블 사이에서 외래 키(Foreign Key)는 무엇인가? (단, 밑줄은 각 테이블의 기본 키를 표시함)
직원(사번, 성명, 부서명, 주소, 전화, 이메일)
부서(부서명, 팀장, 팀원수)
① 직원 테이블의 사번
② 부서 테이블의 팀원수
③ 직원 테이블의 부서명
④ 부서 테이블의 팀장
57. [성적] 테이블에서 '언어' 필드와 '수리' 필드를 더한 후 합계라는 이름으로 표시하고자 한다. 다음 중 SQL문의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SELECT 언어+수리 ( ) FROM 성적;
① NAME IS 합계
② ALIAS 합계
③ AS 합계
④ TO 합계
58. 다음 중 '영동1단지'에서 숫자로 된 단지정보 '1'을 추출하기 위한 함수로 옳은 것은?
① left("영동1단지", 3)
② rigth("영동1단지", 3)
③ mid("영동1단지", 3, 1)
④ instr("영동1단지", 3, 1)
59. 다음 중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원본 데이터를 연결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과 새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결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을 삭제하면 연결되어 있는 원본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도 삭제된다.
② 연결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을 삭제해도 원본 테이블은 삭제되지 않고 연결만 삭제된다.
③ 새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을 삭제해도 원본 테이블은 삭제되지 않는다.
④ 새 테이블로 가져온 테이블을 이용하여 폼이나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60. 다음 중 보고서 작성시 그룹화와 관련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룹화된 레코드들을 내부적으로 다시 그룹화 할 수 있다.
② 날짜/시간 필드를 그룹화하면 연도/분기/월 등 세부적인 그룹화가 가능하다.
③ 텍스트 필드를 그룹화하면 전체 필드의 값이 일치하는 경우에만 같은 그룹으로 인식한다.
④ 그룹별로 머리글과 바닥글을 지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