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기능사 필기시험에 출제된 소금의 종류 관련 기출문제에 대해 질문을 받고 답변한 문제에 대한 문제와 해설을 게재합니다.
조리기능사는 한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종목이 있으며, 필기시험은 5개 종목이 동일한 출제과목, 출제범위의 문제은행에서 출제됩니다.
조리기능사 필기시험 관련 내용은 아래 게재한 인터넷 주소(URL)에 연결된 본 블로그 페이지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금[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아래는 질문받은 문제와 해당 문제에 대해 작성한 해설입니다.
[문제] 소금의 종류 중 불순물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가정에서 배추를 절이거나 젓갈을 담글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은?
① 호렴
② 재제염
③ 식탁염
④ 정제염
[해설] 소금의 종류 중 호렴에 대하여 묻는 문제입니다.
① 호렴(胡塩) : 알이 굵고, 정제되지 않은 소금
② 재제염(再製鹽) : 천일염을 깨끗한 물에 녹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다시 가열하여 결정시킨 소금으로 결정의 모습이 눈꽃 모양이어서 꽃소금이라고도 함.
③ 식탁염(再製鹽) : 염화나트륨 99% 이상의 것으로, 응고방지를 위해 염기성 탄산마그네슘이나 탄산칼슘을 가하여 입자상태로 한 소금
④ 정제염(精製鹽) : 정제염은 바닷물을 전기분해하여 염화나트륨만을 분리시킨 소금
[참고] 천일염(天日鹽) :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 들여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만 증발시켜 만든 소금.
[첨일염과 정제염]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40990&cid=40942&categoryId=32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