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logical circuit)와 스위치회로 등의 간략화에 사용되는 카르노 맵(Karnaugh Map) 간략화 관련 영상 강의를 게재합니다.

영상 강의 중 첫 번째 강의는 Daum지식 활동 시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작성한 1999년과 201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 풀이입니다.
또한, 두 번째 강의는 운영 중인 인터넷 카페 회원을 위해 제작한 카르노 맵 간략화 관련 전반적 내용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참고] Karnaugh Map은 '카르노 맵' 또는 '카르노 도표'로도 표기하므로 강의에 사용된 용어에는 크게 개의치 말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래 강의는 Daum지식 활동 시절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작성한 문제 풀이입니다.
카르노 맵 간략화 관련 순서와 기본적 방법을 짧은 시간에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르노 맵을 이용한 간략화 개략적 순서
① 민텀 또는 진리표를 카르노 맵으로 표현
② 카르노 맵에서 사각의 범위로 인접한 값이 1인 셀을 2의 거듭제곱 단위(1, 2, 4, 8, …) 최대의 개수로 묶음
③ 같은 묶음에 걸쳐진 행과 열의 변수 중 상호 역인 변수를 모두 제거한 후 남은 변수와 변수 간의 연산자는 AND로 정의
④ 모든 묶음의 간략화가 완료되면 묶음과 묶음 간의 연산자는 OR로 정의하여 간략화를 최종적으로 완료
아래 강의는 카르노 맵 간략화 관련 전반적 원리와 절차에 대한 내용을 담은 강의입니다.
필자가 작성한 정보처리기사 필기 교재의 카르노 맵 간략화 관련 부분을 발췌하여 문서파일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르노 맵 간략화
카르노 맵 간략화 교재 내용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