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는 정부 관련 부처가 산업통상자원부인 기능계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석공예기능사는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경력과 학력에 관계없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석공예기능사 자격을 자격검정으로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합격발표일부터 2년 이내의 실기시험 원서접수기간까지 또는 관련 법규에 의해 필기시험을 면제받은 후 실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
[참고 1] 석공예기능사 원서접수와 시험일정 등 자료와 정보 살펴보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에서 '석공예기능사'를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석공예기능사 영문명 (출처 : 큐넷) : Craftsman Stone Handicraft
석공예기능사 개요, 수행직무,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연도별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석공예기능사 자격제도 개요 (출처 : 큐넷)
우리나라의 석공예 산업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지방 토산품으로서 원자재 조달이 용이한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해 왔다. 그러나 현재는 지방토착산업으로 계속적인 발전을 이룩하지 못하고 비전문적인 수준의 업체에 의해서 제품이 생산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고유의 특색을 살려 석공예품을 개발할 수 있는 숙련 기능공 양성이 요청되어 자격제도 제정
■ 석공예기능사 수행직무 (출처 : 큐넷)
건축물, 기념비 또는 조각, 실내 장식품 등의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 화강암, 석회석, 대리석, 사암 및 그 밖의 암석을 디자인하고, 절단하거나 조각하여 모양을 만들고 끝손질을 하는 업무 수행
■ 석공예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출처 : 큐넷)
석공예기능사_출제기준.hwp
석공예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파일 출처는 큐넷의 '고객지원→자료실→출제기준' 자료실이며, 최신 출제기준 확인은 큐넷의 출제기준 자료실(q-net.or.kr/cst006.do?id=cst00601&code=1202) 방문 후 '석공예기능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방법, 시간, 과목, 합격기준,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출처 : 큐넷)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과목 : 공예디자인, 석공예재료, 석공예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방법 : 객관식 4지 택일 60문제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시간 : 60분 (30분 경과하면 퇴실 가능)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는 큐넷 홍보용 '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 공개' 파일에서 발췌한 것으로 개별 종목 상황에 따라 ±10% 편차가 있을 수 있다는 부연 설명이 있었습니다.)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석공예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 (출처) 큐넷
■ 석공예기능사 실기 시험시간, 합격기준, 공개문제 (출처 : 큐넷)
▶석공예기능사 실기시험 방법 : 석공예작업 (재료의 이상유무를 검사한 후 도면대로 마름질하여 작품을 제작하되, 특히 모서리 부분의 손상이 없도록 유의)
▶석공예기능사 실기시험 시간 : 작업형 (6시간 정도)
▶석공예기능사 실기시험 합격점수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석공예기능사 실기시험 공개문제 : 아래 첨부 파일을 내려받기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파일 출처는 큐넷의 '고객지원→자료실→공개문제' 자료실이며, 최신 공개문제 확인은 큐넷의 공개문제 자료실(q-net.or.kr/cst006.do?id=cst00601&code=1204) 방문 후 '석공예기능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석공예기능사 연도별 자격검정 통계 자료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석공예기능사 자격검정 현황석공예기능사 자격검정 현황 (출처) 큐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