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기술사는 '기계' 직무분야의 '항공' 중직무분야 기술계 최고 등급인 기술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정부 관련 부처는 미래창조과학부이고, 자격검정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은 1차 시험에 해당하는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2차 시험에 해당하는 실기시험(면접시험) 응시자격을 평가하기 위한 경력 및 학력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주어지는 실기시험(면접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 1] 항공기관기술사 원서접수와 시험일정 등 자료와 정보 살펴보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에서 '항공기관기술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항공기관기술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학력 및 경력 충족 여부는 큐넷(q-net.or.kr)에 로그인한 후 '마이페이지'의 '응시자격 자가진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3] 항공기관기술사 영문명 : Professional Engineer Aero-Motor
항공기관기술사 관련 자격제도 개요, 수행직무, 시험과목, 시험방법, 합격기준,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연도별 필기 및 실기(면접)시험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실기시험 합격인원은 항공기관기술사 자격 취득 인원)은 아래 기재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제도 개요 (출처 : 큐넷)
항공기는 첨단기계 및 전자장비를 종합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양성이 요구되어 자격제도 제정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제도 변천과정
항공기관기술사 자격제도 변천과정항공기관기술사 자격제도 변천과정 (출처) 큐넷
■ 항공기관기술사 수행직무 (출처 : 큐넷)
항공기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용 엔진 및 산업용 엔진을 설계하거나 이에 관련된 사항을 연구·개발하는 업무 수행
■ 항공기관기술사 시험과목, 시험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출처 : 큐넷)
▶항공기관기술사 시험과목 : 왕복기관, 터어보프롬푸기관, 터어보제트기관, 로케트기관, 기타 동력장치 및 기계장치에 관한 사항
▶항공기관기술사 필기(1차) 시험방법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각 교시당 100분 총 400분)
▶항공기관기술사 면접(2차) 시험방법 : 구술형 면접시험 (30분 정도)
▶항공기관기술사 필기(1차)시험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항공기관기술사 면접(2차)시험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항공기관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출처 : 큐넷)
아래 첨부한 항공기관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이외의 2016년 이후 최신 기출문제와 2008년 이전 출제 문제는 큐넷의 기술사(기출문제) 자료실(q-net.or.kr/cst006.do?id=cst00601&code=1203)에 방문하신 후 '항공기관기술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내려받기할 수 있습니다.
제89회 항공기관기술사(2009년).pdf
제92회 항공기관기술사(2010년).pdf
제95회 항공기체기술사(2011년).pdf
제98회 항공기관기술사(2012년).pdf
제101회 항공기관기술사(2013년).pdf
제104회 항공기관기술사(2014년).pdf
제107회 항공기관기술사(2015년).pdf
항공기관기술사 연도별 필기 및 실기(면접) 자격검정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항공기관기술사 연도별 자격검정 현황항공기관기술사 연도별 자격검정 현황 (출처) 큐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