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0일 시행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구, 보일러기능사) 필기시험에 출제된 증기난방 특징 관련 문제에 대해 질문을 받은 후 답변한 문제 풀이를 게재합니다.
해당 문제는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 2015년 5회 기능사 정기검정 필기시험 54번에 출제된 문제입니다.
벽난로[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증기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열시간이 짧다.
② 한랭지에서는 동결의 우려가 적다.
③ 증기의 현열을 이용하는 난방이다.
④ 부하변동에 따른 실내 방열량의 제어가 곤란하다.
[문제 해설]
증기난방은 보일러에서 발생한 증기를 배관을 통해 각실에 있는 잠열을 방출해 실내 공기를 덥히는 난방입니다. 곧, 방열기를 통하여 대류작용에 의해 열을 전달하는 직접난방으로 증발 잠열을 이용하여 난방합니다.
■ 증기난방 단점
① 예열시간이 짧고, 예열에 따른 손실이 적다.
② 건물 높이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③ 관지름이 작아도 난방이 원활하여 시설비가 적게 든다.
④ 증발잠열을 이용하여 열의 운반능력이 크다.
■ 증기난방 장점
① 실내 쾌감도가 낮다.
② 동결의 우려가 크다.
③ 화상의 우려가 크다.
④ 방열량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
현열(sensible heat) : 열의 증감에 의해 물질의 상태는 변하지 않고 온도만 변하는 경우의 열량 부분을 현열이라 합니다. 예를 들면, 10℃의 물에 20㎉/㎏의 열량을 가하면 물의 온도가 30℃로 상승하는데 물의 상태는 변하지 않지만, 온도는 상승하는 것입니다.
잠열(latent heat) : 물질이 기체, 액체, 고체 상태로 변화하는 상전환(相 轉換)에 소비되는 열량으로 예를 들면 얼음이 녹아 물이 될 때 주위의 열을 흡수하고, 물이 얼어 얼음이 될 때 열을 방출하는데 이때 열의 출입은 발생하지만 상태 변화에 따라 소비되는 열양을 온도변화로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잠열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