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수 범위에서 홀수의 합계 구하기, 짝수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을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하여 학습하여 보겠습니다.
알고리즘(algorithm)의은 논리정연하게 정의된 규칙들의 집합 또는 유한 번의 단계 내에서 문제를 풀기 위한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고, 컴퓨터 알고리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석 및 체계적인 절차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고리즘을 표준화된 기호 및 도형을 이용하여 도식화하여 표현한 것을 순서도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번에 학습할 내용은 아주 단순하지만 알고리즘과 순서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게재한 홀수의 합계, 짝수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 및 순서도 자료와 영상 강의는 운영 중인 인터넷 카페 회원들을 위해 작성한 것으로 내용은 1페이지 분량의 pdf 파일로 첨부하니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제] 자연수 1에서 100까지의 짝수의 합계를 구하여 출력하는 순서도와 홀수의 합계를 구하여 출력하는 순서도를 각각 작성하시오. (사용되는 변수 : I 인덱스 변수, S 합계 변수)
홀수의 합계, 짝수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 순서도 예제[예제] 홀수의 합계, 짝수의 합계 구하기 순서도
[예제 순서도 분석]
홀수의 합계 구하기 : 핵심은 인덱스 변수 I가 2씩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곧, I가 초기치 0에서 1회 수행할 때마다 2씩 증가하는 것입니다.
짝수의 합계 구하기 : 핵심은 인덱스 변수 I의 초기치를 -1로 정의하는 것과 I값을 1회 수행할 때마다 2씩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연습문제] 아래 두 개의 순서도는 자연수 1에서 100까지의 홀수의 합계를 구하여 출력하는 순서도입니다. 아래 순서도에서 괄호 안의 번호에 해당하는 내용을 ‘답항보기’에서 찾아 순서도를 완성시오. (사용되는 변수 : I 인덱스 변수, S 합계 변수)
홀수의 합계, 짝수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 순서도 연습문제[연습문제] 홀수의 합계, 짝수의 합계 구하기 순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