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을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하여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로 다른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은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에서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를 입력받아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를 구하는 순서도로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아래 게재한 예제는 실제 출제되는 유형인 연습문제의 원리를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화한 순서도이고, 연습문제는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에서 출제되고 있는 유형입니다.
아래 등록한 첨부파일은 예제와 연습문제를 학습하실 수 있도록 작성한 것입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내려받기하셔서 참고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예제]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를 입력받아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를 구하는 순서도를 작성하시오. 단, 합계는 작은 수에서 큰 수로 1씩 증가시키며 구한다.
사용되는 변수 ∴ A, B : 입력 자연수 ∴ S : 합계
서로 다른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 예제예제 순서도
[예제 순서도 분석]
두 자연수 A, B를 입력받아 A와 B 중에서 작은 수와 큰 수를 판별하여 작은 수에서 1씩 증가시켜가며 큰 수까지 반복수행하면서 그 값을 합계변수 S에 누적하는 방법으로 순서도가 처리됩니다.
이때, '반복 N = A, B' 또는 '반복 N = A, B'는 N의 반복수행 횟수를 의미하는데 N = (초기치, 목적치, 증감치)에서 증감치가 1씩 증가할 경우 생략하였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연습문제] 아래의 순서도는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를 입력받아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를 구한 후 합계와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에 대한 평균을 출력하는 순서도입니다. 단,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는 작은 수에서 큰 수로 1씩 증가시키며 구한다. 아래 순서도의 괄호 안의 내용을 ‘답항보기에서 찾아’ 순서도를 완성하시오.
사용되는 변수 ∴ A, B : 입력 자연수 ∴ SUM : 합계 ∴ CNT : 자료건수
서로 다른 두 자연수 사이의 합계 구하기 알고리즘연습문제 순서도
[연습문제 순서도 분석]
①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의 크기 비교 (작은 자연수에서 큰 자연수까지의 합계를 구하기 위한 로직 판단)
②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에서 A보다 B가 크다면 A에서 B까지 1씩 증가시키면서 반복 수행
③ 서로 다른 두 자연수 A, B에서 B보다 A가 크다면 B에서 A까지 1씩 증가시키면서 반복 수행
④ SUM에 서로 다른 두 자연수 사이의 자연수를 누적 곧, A에서 B까지의 자연수를 누적
⑤ 평균을 구하기 위해 자료 건수 카운트
※ 참고 : 평균을 구하기 위해 자료 건수를 구하는 방법은 A, B 중 (큰 값에서 작은 값을 뺀 값+1)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