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기계 직무 분야, 항공 중직무 분야 산업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되는 항공산업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항공산업기사출제기준(2024∼20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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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기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항공산업기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항공역학, 항공기 기체, 항공기 엔진, 항공기 계통
[시험시간] 2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제, 과목별 20문제)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점수 60점 이상 (단, 과목별 100점 만점에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 있으면 과목낙제에 의해 실격)


■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복합형 (항공정비 실무)
[시험시간] 5시간 정도(필답형 1시간, 작업형 4시간 정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항공기 부품을 분해하여 수리하고 안전하게 고정시켜주는 정비를 할 수 있다.
2. 도면, 공구, 측정 기기 사용 습득을 통해 판재 체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손상된 항공기 배관을 수리하거나 교환할 수 있다.
4. 실린더, 실린더 밸브, 피스톤 등을 점검, 검사, 교환할 수 있다.
5. 마그네토, 점화플러그, 점화 배선, 브레이커 포인트, 콘덴서 등을 점검, 교환, 수리할 수 있다.
6. 엔진의 제반 고장 원인을 찾아내어 해당 보기 및 부품을 수리 교환할 수 있다.
7. 항공기정비매뉴얼, 결함분리매뉴얼(fault isolation manual), 배선매뉴얼(wiring diagram manual)을 이용하여 점검할 수 있다.
8. 전선 다발 수리, 커넥터 수리, 터미널 작업, 스플라이스(splice) 작업, 납땜작업을 할 수 있다.
9. 항공기 기내조명장치, 외부조명장치, 비상조명장치 계통을 점검, 수리, 교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