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기능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섬유·의복 직무 분야, 의복 중직무 분야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되는 한복기능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한복기능사출제기준(2024~2026).pdf
0.14MB
한복기능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한복기능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한복 디자인 자료수집 및 제작, 상품판매관리
[시험시간] 1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제)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


■ 한복기능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작업형 (한복 제작 실무)
[시험시간] 6시간 정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한복 생산을 위해 입고된 원·부자재의 수량과 품질을 검수하고, 원·부자재의 치수변화율을 확인할 수 있다.
2. 한복 생산을 위하여 본 상품을 발주하기 전 작업지시서에 따라 원·부자재를 이용하여 제도지에 견본 옷본을 그리고 마름질, 바느질, 금박, 은박, 손그림 등 마무리 장식을 하여 한복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3. 옷본 제작에 필요한 치수를 부위별 치수를 결정하고, 옷본을 제작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4. 손질한 옷감을 확인하고, 옷본을 바르게 배열하여 각 부위별 옷감을 잘라낼 수 있다.
5. 한복 본품을 만들기 위해 마름질한 겉감과 안감을 봉제할 수 있다.
6. 한복 본품을 만들기 위해 마름질한 겉감과 안감을 연결하고 바르게 뒤집을 수 있다.
7. 한복 주요 부분을 완성하기 위해 바느질 후 깃, 고름, 동정 등을 부착하여 옷의 형태를 완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