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회 (6월 16일 시행)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1과목 컴퓨터 일반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 시험지 파일이 첨부된 CBT, 출제 문제를 게재합니다.
단, 2014년부터 컴퓨터 일반 과목에 출제되는 운영체제 출제기준이 Windows XP에서 Windows 7로 변경되어 원본 문제를 출제 기준에 맞추어 수정하였습니다.
2012년 2회 컴활 2급 1과목 필기 기출문제 해설 동영상 강의는 이러닝 기사퍼스트(gisafirst.com) 대표 권우석 선생님께서 제작하셨습니다.
[참고] 2012년 이후 출제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전체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게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강의 웹페이지 1] 건시스템 웹사이트 열린 강좌
[무료 강의 웹페이지 2] 기사퍼스트 웹사이트 무료 및 유료 강좌
강의[이미지 출처] 무료 고품질 이미지 픽사베이
[PS] 아래 게재한 문제는 2012년 6월 16일 시행 컴활 2급 필기 [1과목] 컴퓨터 일반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멀티미디어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① 디지털화
② 쌍방향성
③ 선형성
④ 통합성

2.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제어판] 창에서 [범주] 보기를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양 및 개인 설정 : 개인 설정,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등을 통해 Windows의 화면에 관련된 내용을 설정한다.
②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 사용자 계정을 편집한다.
③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소리. 디스플레이 등을 변경한다.
④ 시스템 및 보안 :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 홈 그룹, 인터넷 옵션 등을 설정한다.

3. 다음 중 인터넷을 사용할 때 문자로 되어 있는 도메인 네임을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 장비는?
① 게이트웨이
② DNS 서버
③ 서브넷 마스크
④ 라우터

4.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휴지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한 파일은 [휴지통]에서 다시 복구할 수 있다.
② [휴지통]에 있는 파일의 아이콘을 정렬하여 표시할 수 있다.
③ [휴지통]에 있는 파일을 바탕 화면 또는 다른 폴더에 끌어놓기를 하여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④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5. 다음 중 고정 IP 주소를 설정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한다. 한글 Windows 7의 [Internet Protocol Version 4(TCP/IPv4) 속성] 창에서 설정해야 하는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P 주소
② 서브넷 마스크
③ 홈페이지 주소
④ 기본 게이트웨이

6.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작업 선택의 순서로 옳은 것은?
① [시작]→[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프로그램 선택 후 제거
② [탐색]→[제어판]→[성능 및 유지관리]→프로그램 선택 후 제거
③ [탐색]→[시작]→[프로그램 및 기능]→프로그램 선택 후 제거
④ [시작]→[프로그램 및 기능]→[성능 및 유지관리]→프로그램 선택 후 제거

7. 다음 중 운영체제의 구성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작업 관리 프로그램
②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③ 감시 프로그램
④ 문서 편집 프로그램

8.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인터넷 서버까지의 경로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로 옳은 것은?
① telnet
② winipcfg
③ tracert
④ ipconfig

9. 다음 중 네트워크 연결을 위하여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신을 원하는 두 개체 간에 무엇을, 어떻게, 언제 통신할 것인가에 대해 약속한 통신 규정이다.
② 프로토콜 전환이 필요한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브리지가 사용된다.
③ 프로토콜에는 흐름 제어 기능, 동기화 기능, 에러제어 기능이 있다.
④ 인터넷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TCP/IP 이다.

10. 다음 중 컴퓨터를 사용한 범죄 행위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신용 정보를 유출하는 행위
②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란물을 유통하는 행위
③ 다른 사람의 ID와 비밀번호를 불법으로 사용하거나 유출하는 행위
④ 인터넷을 통하여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다운받는 행위

11. 다음 중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열어 본 웹사이트 주소들을 순서대로 보관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① 북마크(Bookmark)
② 히스토리(History)
③ 캐싱(Caching)
④ 쿠키(Cookie)

1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표현 단위가 작은 것 부터 큰 순서대로 표시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바이트-워드-필드-레코드
② 바이트-필드-레코드-워드
③ 바이트-워드-레코드-필드
④ 워드-바이트-필드-레코드

13.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눌 수 있다.
② 파티션을 나눈 후에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맷을 해야 한다.
③ 하나의 하드 디스크 내의 모든 파티션에는 동일한 운영체제만 설치할 수 있다.
④ 하나의 파티션에는 한 가지 파일 시스템만을 설치할 수 있다.

14. 다음 중 연속적인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컴퓨터의 주요 구성 회로로 옳은 것은?
① 논리 회로
② 증폭 회로
③ 연산 회로
④ 제어 회로

15. 다음 중 한글 Winodws 7에서 설치된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실행정보를 모아 관리하는 계층적인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① Registry
② File System
③ Zip Drive
④ Partition

16.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 임시 파일을 제거한다.
②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ActiveX 컨트롤 및 Java 애플릿 등 불필요한 프로그램 파일을 제거한다.
③ 사용하지 않는 Windows 기능을 제거한다.
④ 디스크 검사를 수행하여 하드디스크의 불필요한 파티션을 제거한다.

17.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음성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일명의 확장자로 옳은 것은?
① pcx
② jpg
③ wma
④ docx

18. 다음 중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롬 바이오스에 이상이 발생했다.
② 디스크에 단편화가 발생했다.
③ 전원 공급 장치에 이상이 생겼다.
④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19.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파일이 복사되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동식 디스크에 있는 해당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하드 디스크로 끌어놓기 한다.
② 해당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같은 드라이브의 다른 폴더로 끌어놓기 한다.
③ 해당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다른 드라이브로 끌어놓기 한다.
④ 해당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에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같은 드라이브의 다른 폴더로 끌어놓기 한다.

20. 다음 중 한글 Windows 7에서 [개인 설정] 창에서 할 수 있는 설정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탕화면의 배경 그림을 변경할 수 있다.
②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의 종류와 정렬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③ 바탕화면에 표시되는 글자의 모양, 크기, 색을 변경할 수 있다.
④ 사용자 계정 사진을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