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Logical Circuit)를 설계할 때 속도 향상, 부피 감소,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 논리회로에 들어가는 논리게이트(Logical Gate)의 수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논리회로의 간략화입니다.

논리회로 간략화 방법으로 불대수 공리(Axioms), 카르노 맵(Karnaugh Map) 등을 이용하는데 불대수 공리를 이용한 논리회로 간략화 영상 강의와 함께 불대수 공리를 요약, 정리하여 게재합니다.
미흡한 강의이지만, 논리회로 간략화를 학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수강에 필요한 1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교재에서 추출하여 첨부하였으니 내려받기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불대수 공리는 논리게이트를 이해하고 있어야 원활한 이해가 가능하므로 필요하신 분은 이전 게재한 논리게이트 영상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카르노 맵을 이용한 논리회로 간략화 영상 강의도 게재하여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강의는 아래 URL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불대수 공리(Axioms)
① 기본공리 AㆍA = A, A+A = A, Aㆍ0 = 0, A+0 = A, Aㆍ1 = A, A+1 = 1
② 부정법칙 AㆍA' = 0, A+A' = 1, A'' = A
③ 교환법칙 AㆍB = BㆍA, A+B = B+A
④ 결합법칙 Aㆍ(BㆍC) = (AㆍB)ㆍC, A+(B+C) = (A+B)+C
⑤ 분배법칙 Aㆍ(B+C) = AㆍB+AㆍC, A+(BㆍC) = (A+B)ㆍ(A+C)
⑥ 흡수법칙 Aㆍ(A+B) = A, A+(AㆍB) = A
⑦ 드모르간(Augustus de Morgan)의 법칙 (AB)' = A'+B', (A+B)' = A'ㆍB'

논리회로 간략화(불대수공리, 카르노맵)
논리회로 간략화(부울대수 공리, 카르노 맵) 교재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