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기능사는 정부 관련 부처가 국토교통부인 기능계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지적기능사는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경력과 학력에 관계없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지적기능사 자격을 자격검정으로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합격발표일부터 2년 이내의 실기시험 원서접수기간까지 또는 관련 법규에 의해 필기시험을 면제받은 후 실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합니다.
[참고 1] 지적기능사 원서접수와 시험일정 등 자료와 정보 살펴보기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에서 '지적기능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지적기능사 영문명 (출처 : 큐넷) : Craftsman Cadastre
지적기능사 개요, 수행직무,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연도별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적기능사 자격제도 개요 (출처 : 큐넷)
토지의 경계와 면적을 법률적으로 확정하는 행정처분에 따른 엄격한 규제 하에서 토지에 대한 물권이 미치는 한계를 정하는 사법적 측량의 정확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적행정의 원활한 운영과 발전을 도모하고, 측판측량에 종사하는 기능인력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 지적기능사 수행직무 (출처 : 큐넷)
토지의 경계 및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 지적기사 및 지적산업기사의 업무를 보조하고, 토지의 분할, 합병, 경계, 정정, 신규등록, 등록전환, 지적공부 작성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직무수행
■ 지적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출처 : 큐넷)
지적기능사_출제기준(2015.1.1-2016.12.31).hwp
지적기능사_출제기준(2017.1.1-2020.12.31).hwp
지적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파일 출처는 큐넷의 '고객지원 → 자료실 → 출제기준' 자료실이며, 최신 출제기준은 큐넷의 출제기준 자료실(q-net.or.kr/cst006.do?id=cst00601&code=1202) 방문 후 '지적기능사'를 검색어로 검색하신 후 확인 또는 내려받기하시면 됩니다.
■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방법, 시간, 과목, 합격기준,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출처 : 큐넷)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과목 : 지적일반, 지적측량, 지적공부정리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방법 : 객관식 4지 택일 60문제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시간 : 60분 (30분 경과하면 퇴실 가능)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는 큐넷 홍보용 '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 공개' 파일에서 발췌한 것으로 개별 종목 상황에 따라 ±10% 편차가 있을 수 있다는 부연 설명이 있었습니다.)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과목별 세부항목 출제비율
지적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지적기능사 필기시험 출제비율 (출처) 큐넷
■ 지적기능사 실기 시험시간, 합격기준, 공개문제 (출처 : 큐넷)
▶지적기능사 실기시험 방법 : 지적공부정리, 지적제도 및 면적측정부 작성 (지적도면의 정리와 면적측정 및 도면작성 등의 직무 수행 능력 평가)
▶지적기능사 실기시험 시간 : 작업형 (2시간 30분 정도)
▶지적기능사 실기시험 합격점수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지적기능사 연도별 필기, 실기 자격검정 통계 자료 (응시인원, 합격인원, 합격률)
지적기능사 자격검정 현황지적기능사 자격검정 현황 (출처) 큐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