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 출제 영역 중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에 출제되는 알고리즘(algorithm) 문제를 학습할 때 나머지 영역보다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가다 보면 쏠쏠한 재미가 가장 많은 영역이기도 합니다.

전산에서 알고리즘(algorith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정연한 절차를 의미하며, 이러한 절차를 도식화하여 표현한 것 중의 하나가 순서도(flowchart)입니다.
정보처리 실기시험에서 알고리즘 출제 형태는 해결을 요구하는 특정 문제를 순서도로 작성하여 작성된 순서도에서 일부의 처리 및 흐름 부분을 괄호로 비워두고 해당 괄호의 내용을 답항보기(40개)에서 찾아 OMR 카드에 마킹하도록 출제되어 집니다.

정보처리 실기 알고리즘
[이미지 출처] 고품질 무료 이미지 픽사베이

알고리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이해한 후 이를 순서도로 적용하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하며, 이후 완성된 순서도의 정확성을 재차 검토하는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합리적인 학습법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아래 게재한 영상은 운영 중인 인터넷 카페 회원들을 위해 제작한 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실기시험 대비 알고리즘 강의 영상입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1페이지 분량의 교재 파일도 첨부하였으니 내려받기하셔서 참고하시면 더욱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고리즘 개요 교재
알고리즘 개요 교재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