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 출제 영역 중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개발' 영역에 출제되는 알고리즘(algorithm) 학습의 기초로 볼 수 있는 변수, 대입문, 조건문, 변수의 초기치에 대한 영상 강의와 요약 정리한 자료를 게재합니다.

영상 강의는 운영 중인 인터넷 카페 회원님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제작하였고, 게재한 자료는 강의 교재에서 해당 내용을 발췌하여 옮긴 것입니다.
또한,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께서 원활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아래 게재한 자료를 pdf 파일로 작성하여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고리즘 개요 교재
알고리즘 개요 교재 샘플

가. 변수(Variable)와 대입문(Assignment)
a. 변수 : 특정 범위 안에서 변할 수 있는 수
b.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 :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확보된 저장 공간의 번지
c. 대입문 : 상수(결정되어 고정된 수) 또는 수식의 결과를 변수에 기억시키기 위한 문장
예1) A = 100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의 A 번지(변수 A)에 100을 저장(대입)시켜라.
예2) B = 200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의 B 번지(변수 B)에 200을 저장(대입)시켜라.
예3) C = A+B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A 번지에 기억된 100과 B 번지에 기억된 200을 인출하여 더한 후 C 번지에 저장(대입)시켜라.
나. 조건문
a. 조건문 : 관계연산 또는 논리연산에 의한 참(True), 거짓(False)을 구분하기 위한 문장
b. 관계연산자 : 초과(>), 미만(<), 이상(>= or ≧), 이하(<= or ≦), 같다(=), 다르다(<> or ≠ or !=)
c. 논리연산자 : AND, OR, NOT
예) A가 100 이상이면 ‘처리1’을 수행하고 100 미만이면 ‘처리2’를 수행하라.

알고리즘 조건처리
알고리즘 조건처리 순서도(flowchart) 예

다. 변수의 초기치

변수 중에서 특정한 수의 범위를 일정한 크기만큼 반복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경우 또는 처리 방향을 결정할 때 변수를 초기화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초기화에서 동일한 문제이어도 순서도의 처리 순서에 따라 초기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제) 1에서 10까지의 자연수를 출력하는 순서도를 작성하라. (단, 인덱스 변수는 I로 지정)

알고리즘 변수의 초기치
알고리즘 변수의 초기치 순서도(flowchart)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