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중인 카페 회원들을 위해 제작한 정보처리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실기시험에 출제되는 알고리즘 학습을 돕기 위해 제작한 배열(array)에 관한 자료와 영상 강의를 게재합니다.

알고리즘에서 배열(array)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학습을 할 수 없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습니다. 곧, 배열을 이해하지 알고리즘 학습을 더는 이어가지 못한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미천하나마 배열(array)의 원리를 원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니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아래 게재한 자료는 강의에 설명되는 내용인데 원활한 강의 수강을 하실 수 있도록 해당 1페이지 분량의 파일로 작성하여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 배열(Array)의 정의
a. 동일한 자료형으로 구성되어 공통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자료들을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연속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기억 공간 리스트 또는 기억된 자료
b. 배열의 구성 : 배열명(첨자) ∴ 첨자 : 배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
나. 1차원 배열의 예

1차원 배열의 예

예1)의 경우 일반적으로 A(0)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특별한 지시가 없으면 A(1)~A(5)로 생각하시면 되고, 정보처리 실기 시험 시 예1), 예2)에 해당 되는 배열구조에서 첨자를 모두 0부터 시작한다면 문제지에 용법이 제시됩니다..
예제) 배열 A(5)의 각각의 원소에 자연수 5, 10, 7, 9, 30이 저장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배열 A(5)에 저장된 자연수를 배열의 첨자순서대로 출력하는 순서도를 작성하라. (단, 배열 변수는 A(5)로 지정하고 인덱스 변수는 I로 지정한다.)

1차원 배열 예제 순서도
1차원 배열 순서도 예제

위 예제에 제시된 순서도(flowchart)에서 배열에 저장된 구조는 아래 표와 같이 변수 A(1)에 6, 변수 A(2)에는 10, 변수 A(3)에는 7, 변수 A(4)에는 9, 변수 A(5)에는 30이 기억됨을 의미합니다.

1차원 배열에 저장된 구조

예제 순서도의 수행 결과는 출력문 A(I)에서 배열의 첨자 I의 값은 5까지 1씩 증가하며 A(1)에 기억된 5를, A(2)에 기억된 10을 ...A(5) 에 기억된 30을 출력합니다.
다. 2차원 배열의 예

2차원 배열의 예
2차원 배열 구조 예

※ 2차원 배열의 예제는 강의 2-4에서 제시하겠습니다.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배열의 처리방법은 컴퓨터 언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할 강의에서 배열의 첨자에 관련된 특별한 내용이 없으면 배열 첨자의 시작은 1부터 시작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2차원 배열은 (행, 열) 단위를 기본으로 합니다.
※ 배열에 대한 개념을 잡으셨더라도 반드시 앞으로 게재할 '카운트, 누적, 산술평균 알고리즘'과 '배열에 입력된 자연수 중 배수들의 합계 알고리즘'에 대해 자료와 영상 강의로 다룰 실제 적용되는 예제를 통하여 배열의 원리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