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에 대해 동영상 강의와 자료로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은 2차원 배열에 대한 개념을 완전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혹시 배열(Array)에 대한 개념이 약하시면 본 블로그 페이지 하단 목차에서 배열에 관련된 강의와 자료 목차를 선택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게재한 자료와 강의에서 예제 1과 예제 2는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순환구조 순서도에 대한 설명이고, 연습문제 1과 연습문제 2는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에 실제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와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있으시더라도 이번 강의는 중요한 만큼 꼭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예제와 연습문제 자료는 첨부 파일로도 등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연습문제 답안이 필요하시면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제 1] 3행 3열의 2차원 배열에 아래와 같이 ‘*’를 입력하는 순서도이다. 단, 2차원 배열의 저장 위치는 아래 왼쪽의 그림과 같고, 처리 결과는 오른쪽 그림과 같다.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순서도 예제1 배열
사용되는 변수 : A : ‘*’ 저장 배열, I, J : 인덱스 변수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예제1 순서도
(예제 1) 순서도

[예제 1] 순서도 분석

배열은 2차원 배열로 C언어 계열의 표기법 입니다.
순서도에서 I가 1일 때 J=1에서 1까지 수행합니다. 이때 A[I][J} 곧 A[1][1]에 '*'를 입력합니다.
다음 I가 2일 때 J는 1에서 2까지 수행합니다.
다음 I가 3일 때 J는 1에서 3까지 수행합니다.
이러한 순서로 I가 1증가 할 때 마다 J는 1에서 I만큼 증가하면서 A[I][J]에 ‘*’을 입력합니다.

[예제 2] 3행 3열의 2차원 배열에 아래와 같이 ‘*’를 입력하는 순서도이다. 단, 2차원 배열의 저장 위치는 아래 왼쪽의 그림과 같고 처리 결과는 오른쪽 그림과 같다.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순서도 예제2 배열
사용되는 변수 : A : ‘*’ 저장 배열, I, J : 인덱스 변수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예제2 순서도
(예제 2) 순서도

[예제 2] 순서도 분석

예제1과의 차이는 J값의 초기치와 목적치가 .다릅니다.
I가 1일 때 J는 3이고, I가 2일 때 J는 3에서 2까지 수행하고, I가 3일 때 J는 3에서 1까지 수행하도록 J의 목적치를 4에서 I를 뺀 값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연습문제 1] 아래의 그림은 5행, 5열의 2차원 배열에 아래와 같이 값을 입력하는 순서도이다. 2차원 배열의 저장 위치는 아래 왼쪽 그림과 같고 순서도의 처리 결과는 오른쪽 2차원 배열의 형태로 저장된다. 괄호에 해당하는 내용을 ‘답항보기’에서 찾아 순서도를 완성하시오.
iv> 사용되는 변수A : ‘*’ 저장 배열, P, Q : 인덱스 변수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연습문제1 순서도
(연습문제 1) 순서도
[연습문제 2] 아래의 순서도는 위 ‘연습문제 1’과 동일한 내용을 처리한다. 순서도를 완성하시오.
직삼각형 그래프 알고리즘 연습문제2 순서도
(연습문제 2) 순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