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기계 직무 분야, 조선 중직무 분야 산업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되는 조선산업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조선산업기사출제기준(2024∼2026).pdf
0.18MB
조선산업기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조선산업기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선박기본 설계, 선체 설계, 의장 설계
[시험시간] 1시간 30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제, 과목별 20문제)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점수 60점 이상 (단, 과목별 100점 만점에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 있으면 과목낙제에 의해 실격)


■ 조선산업기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복합형 (선박설계 실무)
[시험시간] 4시간 30분 정도(필답형 1시간 30분, 작업형 3시간 정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구조상세도에 따라 현장에서 직접 가공/조립/탑재를 할 수 있게 생산설비/장비 사양을 고려하여 블록별 선체조립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2. 건조사양서(Building Specification), 일반배치도(General Arrangement), 선도(Lines)와 선체기본도(Key Plan)를 바탕으로 구역별(선/수미, 기관실, 화물창) 각 단면에 대한 부재의 배치, 치수, 용접 치수 등을 나타내는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3. 조립도에 따라 생산설비/장비 사양을 고려하여 절단/가공/조립을 할 수 있게 블록별 생산 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4. 선박 내 갑판 상부, 화물창 및 Machinery Space에 선원들이 안전하게 통행/접근하여 선내 작업, 기기 작동 및 유지보수하기 위하여 Access Hatch, Ladder, Door, Step, Guide Rail, Platform 등을 최적 배치할 수 있다.
5. 구명정(Lifeboat)과 구명뗏목(Liferaft), 구조정(Rescue Boat), 구명장구(Life Saving Appliance) 및 통신장비들을 최적 배치할 수 있다.
6. 선박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화재 감지, 경보 및 소화 장비 등을 감시·제어하는 설비를 배치할 수 있다.
7. 유체정역학적 특성과 진수, 의장수, 탱크용적, 건현, 톤수를 계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