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원개발기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건설 직무 분야, 토목 중직무 분야 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적용되는 해양자원개발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해양자원개발기사출제기준(2024∼2028).pdf
0.15MB
해양자원개발기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해양자원개발기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해양자원탐사, 해양지형·지질조사, 해양자원 개발 및 평가, 해양개론 및 계측
[시험시간] 2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제, 과목별 20문제)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점수 60점 이상 (단, 과목별 100점 만점에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 있으면 과목낙제에 의해 실격)


■ 해양자원개발기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필답형 (해양자원개발 실무)
[시험시간]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탐사지역을 선정하고 탐사일정 및 방법을 수립할 수 있다.
2. 위치측량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3. 지형탐사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4. 탄성파탐사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5. 자력탐사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6. 중력탐사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7. 물리검층에 대한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자료를 취득·처리·해석할 수 있다.
8. 해저면과 해저지층을 구성하고 있는 퇴적물의 종류, 그 특성과 분포 양상을 조사하기 하기 위하여 채취·분석 장비를 운용하여 퇴적물의 기원, 퇴적작용·퇴적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9. 해양 시추의 설계와 작업을 수행하고 해양 시추공의 평가와 완결을 실시할 수 있다. 
10. 석유, 가스 및 광물 매장량과 경제성을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