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기능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농림어업 직무 분야, 농림 중직무 분야 기능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적용되는 원예기능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원예기능사출제기준(2024∼2026).pdf
0.16MB
원예기능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원예기능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채소, 과수, 화훼, 시설원예, 원예생리장해 및 방제 
[시험시간] 1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제)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60문제 중 36문제) 이상 득점


■ 원예기능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필답형 (원예재배관리 실무)
[시험시간] 2시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채소재배 품목 및 재배방식에 따라 적합한 포장 환경을 구성하는 것으로 토양검사를 의뢰하여 결과에 따라 비료를 시비하고, 이랑 및 관비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2. 건실한 채소재배 묘 생산을 위해 접목 및 묘 환경 관리를 실시할 수 있다.
3. 포장에 정식된 채소 묘의 정지유인, 착과조절을 실시할 수 있다.
4. 채소재배에 활용되는 장비 및 자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하게 보관 및 관리하며, 위험물질인 농약을 안전하게 보관·관리할 수 있다.
5. 충실한 모수로부터 삽수를 채취하여 보관하고, 우량대목을 선정하여 양성하며, 과종 및 품목별로 적정 접목 방법을 활용하여 접목을 실시할 수 있다.
6. 재배방법에 따라 수형을 선택하여 수형상태를 유지관리하고, 골격지, 도장지, 결과지 순으로 전정 작업을 수행하며, 좋은 꽃눈을 확보할 수 있다.
7. 수분수를 재식 및 관리하고, 자연수분 및 인공수분 방법을 활용하여 결실량을 확보하며, 결실조절을 통해 적정 착과량을 결실시키고, 과종별로 봉지씌우기를 실시하여 착색을 관리할 수 있다.
8. 화훼 작물에 따라 종자 또는 영양 번식 중 최적의 번식방법을 선택하여 화훼 작물을 번식시키고 육묘관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하고 균일한 모종을 길러낼 수 있다.
9. 화훼 작물의 종류에 따라 가식과 정식을 하여 환경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재배 목적에 따른 적심, 생육을 위한 전정 및 정지작업을 수행하며 잡초를 예방하고 다양한 잡초 방제 방법에 따라 잡초를 제거할 수 있다.
10. 안정적인 시설원예재배를 위하여 평상시 및 비상시 구조물, 재배시스템 및 환경조절장치(설비)를 유지·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