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기계 직무 분야, 항공 중직무 분야 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되는 항공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항공기사출제기준(2024∼20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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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항공기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항공역학, 항공기 엔진, 항공기 구조, 항공 제어 및 시스템
[시험시간] 2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제, 과목별 20문제)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점수 60점 이상 (단, 과목별 100점 만점에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 있으면 과목낙제에 의해 실격)


■ 항공기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필답형 (항공기설계  실무)
[시험시간] 2시간 30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 모멘트, 압력, 온도 등 유동장 특성을 해석하여 공력성능 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2. 항공기가 적절한 조종안정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조종안정성 해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다.
3. 각 비행단계에서의 성능자료를 도출하고 해석할 수 있다.
4. 엔진 개발 요구조건에 따라 사이클을 구성하여 성능평가 및 규격성능을 정의할 수 있다.
5. 엔진나셀, 흡배기구, 기체 내부 등의 열유체 해석을 할 수 있다.
6.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항공기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다.
7. 항공기 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위한 해석기법을 적용하고 안전여유를 계산할 수 있다.
8. 비행제어계통 요구도를 분석하고, 자동비행제어계통을 설계할 수 있다.
9. 항공전자시스템 요구도를 분석하고, 항공전자 시스템 및 연동 설계를 할 수 있다.
10. 항공기에 필요로 하는 전기계통을 설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