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금형기사 자격은 기능·기술 분야, 기계 직무 분야, 금형·공작기계 중직무 분야 기사 등급 국가기술자격으로 자격검정 수탁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적용되는 사출금형기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큐넷(q-net.or.kr)의 출제기준 자료실에서 가져온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2024년 1월 1일부터 기존 사출금형설계기사가 사출금형기사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사출금형기사출제기준(2024~2026).pdf
0.13MB
사출금형기사 출제기준 자료실 캡처

■ 사출금형기사 필기시험
[시험과목] 사출금형설계, 기계가공, 정밀측정, 금속재료, 
[시험시간] 2시간 (시험 시작 후 시험시간 1/2 경과하면 퇴실 가능)
[시험방법] 객관식 4지 택일형 (80문제, 과목별 20문제)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점수 60점 이상 (단, 과목별 100점 만점에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상 득점하지 못한 과목 있으면 과목낙제에 의해 실격)


■ 사출금형기사 실기시험
[시험방법] 작업형 (사출금형 설계 실무)
[시험시간] 5시간 정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
[수행준거] ※ 출제기준에서 발췌
1. 언더컷이 있거나 특수 성형기술이 적용된 복잡한 제품도를 분석하여 금형 가공성을 고려한 응용 및 특수 금형의 구조를 검토하고, 사출금형 사양서를 작성할 수 있다.
2. 3D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언더컷이 있는 복잡한 사출금형을 모델링할 수 있다.
3. 사출성형 냉각해석과 변형해석을 통하여 성형불량 가능성을 정밀하게 예측하고, 불량 원인을 분석하여 성형 품질 및 생산성이 향상되도록 금형구조 및 성형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4. 언더컷이 없는 상하 작동 기초 3단 사출금형의 구조를 결정하여 조립도를 설계하고 부품도를 작성할 수 있다.
5. 언더컷이 있는 2단 사출금형의 구조를 결정하여, 가공 및 조립, 생산성을 고려한 조립도를 설계하고 부품도를 작성할 수 있다.
6. 특수 성형기술이 적용된 복잡한 사출금형의 구조를 결정하여, 조립도를 설계하고 부품도를 작성할 수 있다.
7. 시험사출 제품을 검토하여 발생하는 불량유형을 파악하고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사출금형 설계를 보완할 수 있다.